우리는 엑셀을 사용하면서 '정렬'기능은 세로(열) 방향으로만 쓸 수 있다고 착각하기도 한다. 그건 사실.. 그만큼 '고정관념'이 강하다는 반증일 수도 있다^^

 

엑셀의 정렬기능은 '표'를 만들었을 때, 특정 데이터를 기준으로 텍스트 순서 또는 숫자 오름차순, 내림차순 등의 기능으로 내가 원하는대로 보여지도록 해주는 그런 기능이다.


 

이 글에서는 세로(열) 방향이 아닌..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보았으니 참고하시길~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1

위와 같이 5개의 임의의 숫자를 같은 행이지만, 각각 다른 열의 셀에 입력해두었다. 이런 경우, 숫자가 순서대로 정렬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2

일단, 데이터가 포함된 셀 전체를 선택한 다음에.. 엑셀의 상단 메뉴중 '데이터 - 정렬'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3

그러면 위와 같은 '정렬'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열'을 기준으로 정렬되도록 설정되어 있더라.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4

정렬 옵션 버튼을 클릭하게되면.. 방향을 '위쪽에서 아래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가로(행)방향 정렬을 하려면 당연히 '왼쪽에서 오른쪽'을 체크!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5

그러면 엑셀 정렬 기준이 '열'이 아닌 '행'으로 바뀌게 된다. 정렬 기준에서 데이터가 포함된 행을 선택하고..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6

제일 우측에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것인지 정해주고 바로 밑의 '확인' 버튼만 누르면...(여기서는 오름차순을 선택했음)

 

엑셀 가로(행) 방향 정렬방법7

이렇게 숫자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정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을 사용하다가, 가로(행)방향 정렬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방법을 따라하면 됨!

 

✅엑셀 틀고정 위치 선택과 단축키

 

엑셀 틀고정 위치 선택과 단축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정말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들이 많은데, '틀 고정' 기능도 마찬가지다. 이 기능은 하나의 시트에 담겨있는 어떤 데이터의 범위가 상당히 넓을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다.

gong6587.tistory.com

✅엑셀 counta 함수 활용방법

 

엑셀 counta 함수 활용방법

엑셀 문서 작업 시, 특정 범위 내에 문자나 숫자 등 데이터가 있을 때.. 빈칸을 제외한 셀의 개수를 결과치로 표시하려면 어떤 함수가 필요할까요? 바로 'counta' 함수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gong6587.tistory.com

✅엑셀 셀안의 내용을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

 

엑셀 셀안의 내용을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

엑셀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셀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끔 그 내용을 여러 개의 셀로 따로따로 나눌 수도 있다. 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