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작성된 내역서를 인쇄할 때, 페이지마다 특정 지정부분이 반복되도록 출력해야 할 때가 정말 많다. 실제로 장수가 많다면 정말 유용하고 편리한 방법이기도 하다.

 

누군가가 만들어서 이미 인쇄 설정을 해둔 내역서라면, 크게 신경쓸 일이 없겠지만 새롭게 만든 문서라면 페이지마다 반복되게 인쇄되는 부분을 직접 설정을 해줘야 된다.

 

 

이 글에서 설명하려는 '엑셀' 관련 팁은 인쇄시 페이지마다 반복되는 행,열을 지정해주는 방법이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1

위 화면은 흔히 사용되는 내역서의 양식중 하나다.

 

1장이라면 상관없지만, 2장 이상 계속 이어지는 내역서라면 출력할 때 상단부분의 항목표시가 계속 반복되도록 해야..누가 보더라도 깔끔하고 구분하기 쉬워진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2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엑셀의 '행' 부분이 페이지를 넘길때 마다, 똑같은 위치에 표시되고 똑같이 인쇄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당연히 저 부분만 계속 반복되게끔 지정만 해주면 되는데, 실제 해보면 정말 쉽다. 그런데 문제는..대체 어느 부분에 이 설정이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가끔 있다는 사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3

내역서 인쇄미리보기의 화면이다. 이건 1페이지~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4

이건 2페이지.. 보시다시피.. 제일 윗부분 항목표시가 반복되지 않아서 정말 꼴보기 싫은 내역서가 된다. 이렇게 인쇄하고 싶은 사람은 아마도 없을 듯~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5

엑셀 상단 메뉴에 보면 '페이지 레이아웃'이라고 보이는데, 그 메뉴 밑에 보면 '페이지 설정' 메뉴가 있다. 오른쪽 구석에 조그맣게 표시된 부위를 클릭! 해주면...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6

이렇게 '페이지 설정'메뉴가 나오는데..거기서 '시트'탭을 선택해야 한다.

 

시트 탭 메뉴의 '인쇄 제목'을 보면 반복할 행, 반복할 열이 보인다. 바로 여기서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의 범위를 직접 지정해주고 '확인'~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7

엑셀 페이지 설정의 '반복할 행' 범위 선택화면이다. 선택된 범위는 점선으로 표시가 되면서 '고정값($)'으로 설정된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8

설정이 끝나고 다시 인쇄 미리보기 화면을 열어보면 페이지가 바뀔 때마다 같은 위치에 항목이 반복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9

엑셀 '열'도 마찬가지다. 똑같은 방법으로 페이지 설정에서 '열'의 범위를 지정하면 됨!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10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열'을 지정하는 화면이다. (이 때, 유의할 점은 열 제일 위의 셀이 다른 셀과 '병합'되지 않아야 한다)

 

엑셀 인쇄시 반복되는 행,열 지정방법11

미리보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반복된 열의 모습이다. 실제로 엑셀 내역서를 살펴보면 '열'보다는 '행'을 반복 지정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엑셀 '인쇄 페이지 순서' 변경방법

 

엑셀 '인쇄 페이지 순서' 변경방법

엑셀 문서는 페이지 순서를 어떻게 정해두느냐에 따라서 '인쇄' 순서도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엑셀은 페이지수에 관계없이 '행 우선'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니까 1페이지를 작성하면 2페이지,

gong6587.tistory.com

✅엑셀 인쇄 미리보기 컬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엑셀 인쇄 미리보기 컬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타인이 만든 엑셀 문서들은 그 내부 편집을 명확히 모른다면 당황하기 쉽다. 예를 들어서 특정 시트에서 텍스트를 컬러로 변경하거나 셀을 컬러로 채워준 다음, 엑셀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면 컬

gong6587.tistory.com

✅엑셀 인쇄영역과 페이지영역 '눈금' 해제하기

 

엑셀 인쇄영역과 페이지영역 '눈금' 해제하기

엑셀 문서를 만든 다음에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것이 '인쇄'하기 기능입니다. 물론 인쇄영역 지정이 없이도 엑셀에서 작성된 새로운 문서는 자동적으로 그 영역이 설정되구요..페이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