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 등록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처음 발행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글을 쓰기로 했다.

 

개인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을 하고 '사업장'을 전환으로, 다른 공급자가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조회하거나 출력은 가능하다.

 

 

하지만, 그 반대로 개인사업자 본인이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는 다르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또는 '보안카드'가 필수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

국세청홈택스의 첫 페이지 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2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거나 일반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3

일단, 로그인을 했다면 홈택스 화면 제일 위에 보이는 '사업장선택' 버튼을 누른다~ 개인사업자라면, 위와 같은 목록이 나타나는데.. 사업장을 체크하고 '전환하기'를 실행하면 된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4

아이디 로그인 후..사업장 전환을 할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인증 팝업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보안카드 뒷면의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보안카드'는 전국 세무서 어디서나 발급할 수 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5

보안카드를 발급받으려고 직접 방문했던 세무서~(영업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내 주변 세무서 찾기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6

위 화면과 같은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 양식을 미리 준비해서 제출하거나, 세무서에서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신청양식.hwp
다운로드

 

위임받은 자가 아니라 사업자 본인이라면 신청서 외에 별도로 제출할 서류는 없다. 단지 '신분증'만 필요할 뿐~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7

신청하면 바로 수령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의 실물이다. 공인인증서와는 다르게 발급 비용이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8

보안카드의 뒷면이다. 주의사항이 붙어있는 검은 스티커만 제거하면 된다. 예전에 많이 사용되던 은행용 보안카드와 똑같이 생겼다^^사용방법도 동일~

 

(그런데 발급한 당일 사용할 수는 없고 전산처리 때문에, 그 다음날 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9

발급한 보안카드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도 실제로 해보면 어렵지 않다. 홈택스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조회/발급' 메뉴의 '발급 - 건별발급'을 선택!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0

그러면 위와 같은 입력 화면이 나온다. 필요한 부분을 꼼곰히 입력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1

미리보기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한 다음에..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2

발급 확인 메시지가 나온다. 이렇게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하니까 발급전에 2~3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 최종 단계도 '보안'을 통한 인증이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그냥 확인버튼을 누르고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됨!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14

정상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되었다는 메시지~ 개인사업자 등록 후, 처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는 분들은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다.

 

✅전자 세금계산서용 OTP 발급~인증서 갱신 방법

 

전자 세금계산서용 OTP 발급~인증서 갱신 방법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자'라면 전자 세금계산서 '인증' 전용 OTP와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발급받아야 한다. 그런데 참 이상한 사실은, '개인'은 '개인'용과 '사업자'용이 따로 필요하다는 점이다. 똑

gong6587.tistory.com

✅사업자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하기(국세청)

 

사업자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하기(국세청)

사업자라면 누구나 발급해서 보관 중인 '사업자등록증'은 그 내용이 수정될 때마다 재발급을 해두는 것이 좋다. 진짜 별것도 아닌데도 공공기관 등에서 꼬투리를 잡으며 재발급된 등록증을 요

gong6587.tistory.com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개인 공인인증서가 아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따로 발급받아야 한다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수많은 '인증서'관련 사이트에서 1곳을 선택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