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첫번째 캡쳐화면은 몇년 전에 지인이 부탁을 하길래, 직접 만들어 보았던 캐드 도면이다.

 

실제로 우리가 쓰는 '자'의 눈금과 똑같은 길이로 눈금표를 만들수 없냐고 질문에..실제로 한번도 해본적이 없어서 고민 고민했었지만 일단 무작정 시도를 해봤다^^


 

그런데 결론적으로, 진짜 별것 아니더라. 캐드 기능을 잘 모르는 완전 초보라도 '설정'만 해주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다.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1

캐드로 만든 눈금자 도면 두 가지다. 그렇다면, 실제 '자'의 눈금과 완벽하게 똑같은 길이의 '눈금자'를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2

도면을 그릴때는 눈금 한칸이 '1mm'가 되도록 그리는 걸 추천!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3

이미 만들어진 도면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도면 자체를 그리는 방법은 생략함.) 도면 인쇄를 할 때.. 눈금 길이가 똑같게 해주는 '설정'부분이 핵심이다.

 

먼저, 캐드 상단 메뉴에서 '도구 - 옵션'으로 들어간다.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4

캐드는 기본적으로 '밀리미터'단위로 표시된다. 만약에 위에 빨간줄 부분이 '인치' 단위로 보인다면 '밀리미터'로 변경해두는 것이 좋다.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

 

 

'자'의 눈금과 똑같이 하려다보면 처음부터 1mm로 그려지게 되더라.(개인 설정이라 다르게 해도 상관하지만 헷갈릴 수도 있음^^)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5

'프린트 설정'에서 빨간색 밑줄된 부분만 변경해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관건은... '축척'을 1:1로 만드는 것이다. '용지에 맞춤' 체크는 반드시 해제!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6

그런 다음에 프린트를 하면, 위와 같은 도면이 출력된다~

 

캐드로 '눈금자' 만드는 방법7

인쇄가 끝난 다음에, 정말로 실제 '자'의 눈금과 인쇄한 눈금과 그 길이가 맞는지 확인해보면 위 사진처럼 100% 정확히 일치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라도 실제 길이와 똑같은 캐드 눈금자를 종이에 인쇄하려고 한다면, 이런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의외로 엄청 쉽다^^

 

✅모눈종이 양식(한글,PDF 파일) 다운로드와 인쇄하기

 

모눈종이 양식(한글,PDF 파일) 다운로드와 인쇄하기

예전에 학교다닐때 '제도'의 목적으로 모눈종이를 구매해서 사용했던 적이 몇번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분명 지금도 '모눈종이'를 사용하는 분야가 분명히 있을테죠. 캐드도면 같은 경우도 도면을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눈금선(grid) 없애기

 

오토캐드 눈금선(grid) 없애기

이 포스팅도 역시 캐드 초보자 분들을 위한 아주 간단한 팁입니다^^ 오토캐드를 실행시키면 내가 원했든 원치않았든..화면에 모눈종이같은 눈금선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오토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십자선 크기 변경방법

 

오토캐드 십자선 크기 변경방법

오토캐드를 실행해보면 작은 사각형에 상하좌우로 짧은 선이 달려있는 '십자선' 커서가 보입니다. 보기 싫은 사람도 있을테고 안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도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