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엑셀'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많이 사용하는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다. (사실 엑셀로 가능한 작업은 무궁무진하기에...한글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엑셀에서 모두 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나 역시도 엑셀을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간혹 한글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더라~ (개인적으로 한글 문서로 작성하는 업무를 정말 싫어하는 편이다)

 

 

한글 문서는 단순하게 글자넣고 그림만 넣고 문서를 이쁘게 꾸미는 프로그램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에 특이한 기능을 발견했다^^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1

엑셀에서만 가능할줄 알았던 '계산 수식입력'이 한글에서도 가능하다! 아마도 한글에 관해선 "초보"수준이라면 한글에도 이런 기능이 있다는 사실에 놀랄지도...

 

먼저, 위와 같이 한글 '표만들기' 기능으로 5행 5열의 표를 하나 만든다~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2

그 다음에... 표안쪽에 임의의 목록들과 "합계"란을 만든다. (합계 부분은 알아보기 쉽도록 색으로 구분함^^)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3

그리고 월별, 목록별 금액(여기에도 임의의 숫자)을 입력한다.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4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계산식"!

 

이 기능이 한글의 어느 부분에 있는지만 알면 벌써 50%이상은 해결^^ 한글 최상단 메뉴에서 '표'로 들어가면 하단부에 '계산식'을 찾을 수 있다. (단축키는 CTRL + N, F)

 

사칙연산이 모두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더하기'로만 수식을 적용해보았다.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5

계산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막상 수식을 입력하려고 하면...조금 헷갈리실 수가 있다.

 

왜냐하면..한글은 엑셀처럼 행렬표시가 없기 때문이죠. 위 화면속의 표테두리 숫자와 알파벳은 임의로 표시만 해두었다^^ (이렇게 하면 이해하기가 훨씬 쉬우니까..)

 

먼저, 위의 표에서..3월달의 총 합계에 들어갈 수식은 뭘까? 바로 B2에서 B4까지의 합이다. 계산식란에 '= B2+B3+B4' 라고 넣어도 상관없다.

 

아니면 위처럼 함수를 써서 '=SUM(B2:B4)' 를 넣고 '확인'을 클릭하면 실제로 더해진 값이 표시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합계가 표시될 부분에 커서를 갖다놓은 후에 계산식을 클릭 후 입력해야 한다는 점!

 

한글 수식 입력 '계산식' 사용하기6

그리고 해당 목록의 월별 총 합계를 구하고자 한다면 "=B2+C2+D2" 혹은 "=SUM(B2:D2)"를 넣으면 끝!

 

사실, 엑셀과 비교하면 꽤나 번거롭다. 그래도...한글 문서로 차트나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에 일일히 하나하나 숫자를 입력하는 것보다는 훨씬 편한 기능이 아닐까요?

 

이 글에서는 '더하기' 수식만을 적용했지만, 그 외..함수를 비롯해서 빼기, 나누기, 곱하기 모두 적용되니까.. 직접 테스트를 해보시길~

 

✅한글 블록 계산식, 쉬운 계산식 적용 방법

 

한글 블록 계산식, 쉬운 계산식 적용 방법

오래전에 한글의 '계산식'에 관한 포스팅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엔 한글에도 엑셀처럼 함수를 적용해서 계산을 할 수 있는 기능의 존재에 정말 놀랬죠^^ 분명, 지금도 그 사실을 모르는

gong6587.tistory.com

✅한글 형광펜 사용 및 인쇄방법

 

한글 형광펜 사용 및 인쇄방법

한글 문서를 작성할 때~ 시각적인 효과.. 즉, '강조'나 '가독성'의 목적으로 한글 형광펜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글 프로그램을 즐겨 사용하진 않지만.. 꼭 사용해야

gong6587.tistory.com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문서 양식에 따라.. 네모에 '체크'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종이에 인쇄를 해서 손으로 체크해도 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문서 편집과정에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