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


장기간 똑같은 건물에서 오래 살다보면, 멀쩡하게 작동되던 벽 전기 스위치도 오작동하는 상황이 간간히 발생하더라.


단순히 전구만 맛이 갔다면 그것만 교체하면 되는데, '네트워크' 방식으로 연결된 아파트 실내 전기 스위치가 그러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번 포스팅은 버튼이 하나(1구)인 벽매립 전기 스위치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인데, 1구일 경우, 한번도 해보지 않은 초보자가 시도하기에 정말 쉽다.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1


우리 집 안방에 있던 '코맥스' 벽 전기 스위치다. 보이는 것처럼 버튼이 하나뿐인데, 버튼 오른쪽에 항상 빨간 불이 켜져 있더라. (대기 전력)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버튼을 누르니까 전등이 순간적으로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 엄청난 짜증을 유발했고, 그래서 교체를 결정할 수 밖에 없었다.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2


제일 먼저, 버튼 가장자리에 있는 커버를 먼저 벗겨내고..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3


스위치 커버까지 뜯어냈더니, 네트워크 회로판이 보인다. 아무래도 저 중간에 있는 빨간 스위치와 기판이 연결되는 어떤 부위에 오류가 생긴 모양이다. 


사실, 저 부분까지 수리할 전문적인 기술이나 능력은 없어서.. 이왕 이렇게 된거, 그냥 일반 스위치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는~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4


벽매립 전기 스위치를 교체할 때는 전등과 연결된 전기를 모두 차단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집에 있는 누전 차단기함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전기 작업은 무조건 '안전'이 필수!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5


매립된 전기 스위치 상자 커버는 보통 길쭉한 드라이버 2개~4개로 연결되어 있다. 


드라이버로 분리하고 스위치 앞부분을 빼내면 되는데...위 사진속에 보이는 네트워크 스위치의 경우, 뒷부분에 총 4개의 선이 연결되어 있더라.


네트워크 관련 전선은 더 이상 필요없으니까 제일 먼저 제거하고, 나머지 3개의 전선도 분리하면 됨 (전선 바로 옆의 작은 버튼을 손톱 또는 드라이버로 누르면 쉽게 빠진다.)


직접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선은 오른쪽에 있는 '검은색'이더라. 


그리고 '빨간선'과 '하얀선'이 보이는데.. 둘 중 하나는 스위치 버튼을 켜고 끌 때 메인선과 연결되는 선이고, 다른 하나는 네트워크 센서와 대기 전력과 관련된 전선이다.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6


기존 스위치에 연결된 선을 모두 빼낸 모습이다. 


일반 1구 벽 스위치는 딱 2개의 전선만 필요하기 때문에, 사진속의 전선 일부는 제거하거나 전기테이프로 봉인해서 구석에 쑤셔넣어서 정리해야 한다.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7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예쁜 디자인의 스위치가 정말 많은데, 스위치 하나만 주문하기에는 배송비가 더 많이 나온다. 그래서 철물점에서 1,200원주고 1구 벽 전기 스위치 구매했다.


스위치 뒷부분을 보면 전선을 꼽는 부위가 2개 보이는데.. 초보자들이 당황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선을 어디에 꼽아야할지 잘 모를 테니까^^


메인선은 무조건 오른쪽에 끼운다고 보면 되고, 엉뚱한 곳에 잘못 끼우면 누전차단기 전원이 떨어진다. (그래서 스위치 방향 확인 필수!) 


그리고 반대쪽은 빨간선? 하얀선? 어느 선을 끼워야 할지 헷갈리는데.. 이 부분은 직접 꼽아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버튼을 눌려서 전등이 켜지면 정상!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8


실제로 손으로 누르는 스위치 커버를 손으로 제거하고 기존의 볼트로 똑같은 자리에 고정시킨 모습이다. (스위치마다 구조가 조금씩 다름. 저 볼트 위치가 커버에 가려진 경우도 있더라는~)


벽매립 전기 스위치(1구) 교체하는 방법9


버튼 커버와 스위치 가장자리 커버까지 모두 끼우면, 1구 벽매립 전기 스위치 교체가 완료된다.


어? 그런데 기존에 있던 커버보다 사이즈가 조금 작은 모양~ 그래서 커버 주위가 조금 지저분해 보인다. 나중에 저 부분은 따로 정리를 해야할 듯.


Posted by 로렌씨
2018.04.14 15:22 러블리102/주절주절 일상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