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


최근 수년간 수많은 블로거들이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저품질' 현상 때문에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네이버' 같은 거대 공룡 포털사이트의 검색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네이버 유입 비중이 높은 블로그가 어느 순간 '네이버'에서 유입이 끊어지면 정말 당황스럽다. '다음'도 마찬가지!



사실 '저품질'이라는 말도 블로거들이 만든 말일 뿐이고 명확한 실체는 없다. 멀쩡하고 정상적인 블로그도 한 순간에 '저품질화' 되면, 전혀 검색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1


아무튼, 저품질 현상에 빠지게 되는 이유는 의견이 정말 다양하더라. 


100% 명확한 답은 없지만..거의 유력시되는 원인 2가지만 간추려 보았다. 이 내용도 지극히 내 주관적인 생각일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셨음 좋겠다.


1. 짦은 시간동안 지나친 '글수정'


예전에 또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나 소제목 등을 본문 중간에 삽입하려고 이미 지나간 글을 차례대로 계속해서 수정했던 적이 있었다. 하루에 30개 넘게 수정한 적도 있을 정도..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2


어떤 이들은 글 발행 후 '글수정'을 절대로 하면 안된다고 이야기하지만, 솔직히 나 스스로 그걸 완전히 무시했고, 실제로 수정했는데도 별다른 지장 없이 잘 노출되길래 주기적으로 계속 그렇게 해왔었다. 


하지만..이런 행동은 정말 '한방'에 블로그가 몰락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글수정을 무조건 하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나처럼 지나치게 연달아서 글수정을 하면 문제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




지난 11월에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되고 미움 받게 된 이 블로그도 아마 그런 이유로 저품질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만 하고 있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3


2. 트래픽을 유발하는 '저작권' 관련된 글


두번째 이유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부러 '어뷰징'을 남발한다거나 '스팸성' 소재의 콘텐츠 작성은 배제하는 것이 최선이다.


특히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 예를 들어서 유튜브의 동영상의 음원, 윈도우 관련 시디키, 토렌트 다운로드 관련..이런 류의 글은 애초에 안쓰는 것이 좋다. 


이런 내용들이 트래픽에 도움이 될진 몰라도..이 역시도 어느 한순간에 블로그가 몰락하게 되는 원인일 수도 있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게된 2가지 확실한 이유4


위에서 이야기한 2가지 경우가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 저품질의 주된 원인이다. 단정하고 싶을만큼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한다.


물론,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 때문에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겠으나.. 블로그를 장기간 운영하면서 이 두 가지만 철저히 지켜나간다면 블로그 저품질에 빠질 가능성은 거의 없을꺼라고 나름 장담함!


P.S) 저품질화로 검색 노출이 잘 되지 않아서 힘들어하시는 모든 블로거님들 힘내세요~ 평소대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좋은 날이 올꺼라고 믿습니다^^


Posted by 로렌씨
2018.04.16 15:26 블로그 노하우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