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3년에 구매했던 삼성 일체형 PC(DM700A3D-AN12)에는기본적으로 SSD가 아닌 대용량 HDD(도시바)가 장착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부팅이나 꺼짐시는 물론이고 인터넷 브라우저까지 딜레이가 심해졌고, 체감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짐을 느꼈다. (그래서 요즘은 SSD가 기본 장착된 PC구매를 권장함)


 

5년이 훌쩍 지난 이 시점에서 과감하게 HDD를 SSD로 직접 교체해보기로 했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

화면이 넓고 데스크탑처럼 별도의 본체가 없어서 깔끔하다는 점 이외에는 아무런 장점이 었는 삼성 일체형 PC(DM700A3D-AN12)~ SSD로 교체를 하려면 우선 뒷쪽 커버 전체를 벗겨야 한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2

커버 분해와 교체 작업은 위 사진처럼 평평한 테이블 위에 천을 깔아두고, 모니터가 밑으로 가도록 눕힌 상태에서 하면 정말 수월하다.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부분만 벌여서 들어올려주면 커버가 벗겨진다. 어떤 사람들은 받침대 나사까지 풀던데.. 반침대는 전혀 손댈 필요가 없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3

일체형 PC의 커버는 양쪽 밑에 있는 2개의 나사만 풀어주면 됨!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4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활용해서 틈새에 끼워넣고 아까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부분들만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조금씩 조금씩 벌려주면 된다.

 

손가락이 들어갈듯 말듯할 정도의 틈새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래야 나중에 쉽게 커버를 들어올릴 수 있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5

틈새를 벌린 상태에서 커버의 밑부분부터 과감하게 한쪽씩 들어올리면 된다.(부서질까봐 겁내면 작업이 느려진다 ㅠㅠ) 그러다보면 제일 윗부분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온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6

삼성 일체형 PC(DM700A3D-AN12)의 뒷커버를 분리한 상태의 모습이다. 열어준김에 '팬'부분의 먼지도 제거해주는 센스도 필요 ㅎㅎ

 

저기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이 SSD교체시 분해 조립을 해야할 부분이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7

자세히 보면 HDD위에 꺾여서 접혀있는 넓적한 연결선이 보이는데.. 일체형 PC받침대쪽과 연결되는 부위더라. 그 다지 강해보이지 않아서 분해 조립시 조심할 필요가 있다.

 

일단 접힌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검은색 전기테이프부터 제거!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8

메인보드판과 넓적한 연결선을 커넥터에서 분리해야 하는데..처음 해보면 잘 모를 수도 있는 부분이다. 알고나면 단순하다.

 

연결선의 끝부분을 덮고 있는 고정커버를 오른쪽으로 아주 살짝 젖히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되고 연결선을 그냥 둘어올리면 빠진다 ㅎㅎ (메인보드판에서 커넥터를 빼내는 건 절대로 아님!)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9

드디오 일체형 PC안에 있던 HDD가 그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다. 1TB용량의 '도시바(TOSHIBA)' 제품이다. 본체에 연결된 4개의 검은 볼트를 모두 제거!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0

손으로 들어올린 HDD~ SATA 연결 커넥터도 제거!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1

HDD를 감싸고 있던 금속 테두리도 당연히 제거해야 한다. 디스크 자체를 본체에 딱 맞게~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 부분이니까.. 옆에 있는 4개의 볼트를 빼내면 된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2

HDD가 있던 위치에 새로운 SSD를(삼성 860 EVO 250GB) 끼워넣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시작! 금속 테두리를 볼트로 연결하고...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3

SATA 커넥터를 연결하고~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4

원래 본체 있던 그 위치에 그대로 놓고 4개의 볼트를 다시 조여주었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5

메인보드에서 분리했던 넓적한 연결선도 원래 있던 모습 그대로 설치 완료!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6

마지막으로 다시 뒷커버를 컴퓨터 본체에 끼워주면 되는데..위에서 부터 끼워야 쉽고 빠르게 끝낼 수 있다. 이 부분만 성공하면 나머지 부분은 그냥 손으로 툭툭 치면 그냥 들어가더라 ㅎㅎ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7

미리 준비해두었던 윈도우10 부팅디스크를 연결하고 SSD에 OS 설치 완료! 체감속도가 엄청나게 달라졌다. 날아다닌다는 표현이 딱 맞음 ㅎㅎ

 

5년된 삼성 일체형 PC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고나 할까? 앞으로 5년이상은 더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듯~ 이렇게 직접 혼자서 분해 조립, 설치까지 끝내니 뿌듯하다.

 

삼성 일체형 PC SSD 교체방법 (DM700A3D-AN12)18

원래 있던 HDD는 버리지 않고 엠지텍 모듈케이스에 장착해서 외장하드로 사용 예정이다. 용량이 워낙 커서 영화 보관용으로 사용하면 괜찮을 듯~

 

✅샌디스크 SSD (포터블 익스트림) 휴대성 대박!

 

샌디스크 SSD (포터블 익스트림) 휴대성 대박!

외장하드(HDD)는 처음 구매할 때는 좋지만.. 아무래도 내부 모터의 수명이 있기 때문에, 세월이 지나면 전송 속도까지 느려지고.. 소중한 데이터의 손실이 우려된다. 나 역시도 상당히 오래 외장

gong6587.tistory.com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래된 컴퓨터의 HDD를 SSD로 교체하곤 한다. 아무래도 반응, 처리 속도가 SSD가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이다. 만약, 기존 HDD의 OS과 각종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gong6587.tistory.com

✅삼성 SSD 860 EVO 간단 개봉기

 

삼성 SSD 860 EVO 간단 개봉기

일체형 컴퓨터의 버벅거림의 원인이 HDD에 있음을 알고, 사용하지 않고 집에 방치해두다가 거의 5년만에 SSD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실제로 여러 후기들을 접해보니까 SSD만 바꿔도 오래된 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