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2011년)초쯤 등장했던 '라이브리'가 새로운 모습으로 보다 편하고 설치할수 있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돌아왔습니다^^



예전에는 라이브리 홈페이지에서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html 편집에 끼워넣고 본인의 블로그에 맞게끔 일일히 수정을 가해야 했는데..티스토리 자체에 이렇게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지니 그런 번거로움이 완전 사라졌네요~ 


html따윈 전혀 모르는 생초보 티스토리 유저라도 정말 간단히 설치할수가 있게 되었거든요.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



먼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 한다음 사용자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플러그인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수많은 플러그인들 중에서 '소셜댓글 LiveRe"를 찾을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려먼 기본적으로 다른 SNS계정과 연결이 가능한LiveRe 키를 발급받아야 이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어요..

위에 보이시는 발급받기를 살짝 눌러주면...


이렇게 티스토리부터 다음 요즘까지 총 6개의 계정과 라이브리를 연결할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자주 흔하게 쓰는 계정을 대표계정으로 설정할수도 있구요...연결은 하되 전송은 안하도록 설정도 됩니다.

사실 저는 거의 트위터를 쓰기때문에 다른 계정들은 크게 신경을 안쓰는 편이에요. 블로그 포스팅글 자동으로 전송만 되게 운영중이구요..

그래도 계정들은 모두 다 있고 이왕이면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싶어서 모든 계정을 로그인 시켜서 라이브리 플러그인과 연결했죠.

이웃 블로그 라이브리 댓글창에 글써보기


일상,생활 블로그로 유명하신 '에버그린'님의 포스팅 아래 라이브리 댓글창에 댓글을 달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티스토리 계정으로 댓글을 써보니..


이렇게 티스토리의 원래 댓글창에도 똑같은 댓글이 뜨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을 대표계정으로 설정한후 글을 썼기에.. 블로그 별명 '오뚜막'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럼 이렇게 라이브리 댓글창에서 작성한 댓글이 SNS로 제대로 전송되는지의 여부를 알아볼까요?

1. 트위터 계정


제가 주로 쓰는 트위터 계정입니다..제가 블로그에서 작성한 댓글이 맨앞에..그 다음에는 블로그 포스팅 제목.. 마지막에는 포스팅 주소 링크가 붙어서 전송이 되었네요.

2. 다음 '요즘'


트위터와는 다르게 '요즘'에서는 블로그 포스팅 제목이 앞에..그리고 제가 쓴 댓글이 마지막에 나옵니다. 그런데 영어로 되어 있던 링크가 따로 없고 제목안에 링크가 되었네요. 

그것도 색깔로 제목이 구분되어 있어서 보기 괜찮습니다^^

3. 싸이월드 'C로그'


이번엔 싸이월드 C로그를 보겠습니다. 다음'요즘'과 앞부분은 똑같으나 영어로 된 링크만 마지막에 보입니다^^ 트위터에 전송된거와 요즘으로 전송된거를 마치 합쳐놓은 듯한 느낌이죠.

4, 네이버 '미투데이'


미투데이로 전송된 결과는 다음'요즘'과 똑같습니다~ 링크가 블로그 제목속에 들어간 모습^^ 갠적인 생각이지만 이렇게 깔끔하게 전송되는 것이 참 보기 좋은것 같네요..

제 블로그 티스토리 댓글에 답변 달기


얼마전에 포스팅한 '가정용 커피 로스터의 최강!'아이커피' 사용기' 라는 글에 달려있는 어느 이웃님의 라이브리 댓글에 '답변하기'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어떤지 한번 보시죠^^ 아래와 같습니다. 
 

1. 싸이월드' C로그'


다른 블로그에서 라이브리 댓글창에 댓글을 썼을 때 전송된거랑 변함이 없네요.

 
2. 네이버' 미투데이'


3. 다음 '요즘'


4. 트위터


역시 다른 SNS계정으로 전송된 답글들도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것이 있는데.. SNS 계정들로의 전송은'답변하기'는 전송이 되지 않는게 오히려 나을것 같네요. 

만약 본인의 블로그에 댓글이 많이 달리게 될 경우..다른 SNS로 퍼져나가는 유용한 효과는 있지만 이렇게 '답변하기'기능까지 똑같이 사용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도배'질하는 느낌이 들지도 모릅니다..한 포스팅에 댓글이 있는데 일일히 답변을 쓴다고 해보세요..
마치 하나의 글에 자기혼자 중얼거리는 듯이 SNS으로 전부 전송이 되어버리거든요~~

그래서 자기 블로그에 쓰여진 댓글에 답변을 할때는 티스토리 계정을 제외하고 모두 전송금지를 시켜주는것이 좋아요^^


위에 캡쳐한 것처럼 라이브리 댓글창에서 계정 하나하나 '전송금지' 설정을 개별로 할수 있답니다~티스토리에는 댓글에 답변이 써져야하니 당연히 전송금지하면 안되겠죠^^

SNS을 위한 재탄생!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아시나요?



생각지 못한 라이브리 플러그인의 오류 발견!!!


1. 티스토리 계정으로 답글 달기(샘쟁이님 블로그)


위에 보시다시피 티스토리를 대표계정으로 라이브리 댓글창에 글을 쓰게 되면 티스토리 기존 댓글창에도 정상적으로 글이 나타나게 됩니다.

2.트위터를 대표계정으로 설정후 댓글 달기
(샘쟁이님 블로그) 



역시 트위터 계정을 대표계정으로 설정하고 라이브리 댓글창에 글을 쓰더라도 티스토리 기존 댓글창에 트위터 계정이름으로 댓글이 생성됩니다.

그런데...간혹 이런 경우가 발생하더라구요~(사용자마다 다를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특정 포스팅글에서 라이브리 댓글창 펼침으로 설정해서 보면..라이브리 댓글창이 본문안 하단부에 들어가 있고 기존 댓글창만 블로그 최하단에 나타나더라구요..

그리고 위와 같이 어떤 분이 쓴 댓글이 라이브리 댓글창에 분명히 있는데..기존 댓글창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기존 댓글창인데..위와는 반대로 여기에 댓글이 있는 분들이 라이브리 댓글창에는 없더라구요 ㅠㅠ

3. 페이스북 오류(원인 파악 안됨) 아마도 제 페이스북 계정에 문제가 있는듯


원래대로라면 위에 처럼 페이스북 좋아요 옆에 빨간색 동그라미와 라이브리라는 출처가 명시된채 페이스북으로 전송이 되어야 하는데 이상하게 지금은 페이스북만 전송이 되질 않고 있답니다. 

왜 이런 오류가 생기는 지는 조금 더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라이브리 플러그인 몇가지 팁


1. 티스토리 기존 댓글 감추기


티스토리 기존 댓글창과 라이브리 댓글창을 동시에 띄워놓으면 사실 좀 중복되는 느낌이 크고 보기 싫을수도 있습니다..그래서 플러그인 설정에서 티스토리 기존 댓글창을 '감춤'설정을 해주면...


기존에 보임으로 설정했던것과는 다르게 블로그 최하단부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것도 일종의 오류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네요 다른 블로거님들께 물어보니 숨김설정안해도 포스팅 본문이 아닌 최하단에 라이브리 댓글창과 기존 댓글창이 나란히 적용되어 있다고 하시던데..

이상하게 제 블로그는 숨김설정을 안하면 라이브리 댓글창이 본문속 하단에 위치하게 되고 기존 댓글창만 최하단에 오거든요 ㅠㅠ 

그래서 지금은 '숨김 설정'으로 기존 댓글창은 보이지 않게 해두었답니다.

2. 로그아웃 신경쓸 필요 없어요^^


댓글창아래 여러 sns를 보면 다 켜져있는데..실제로 로그인,로그아웃은 여기서만 가능합니다. 여기 댓글창 아래 sns계정들이 다 로그인상태라고 해서 그 계정들이 계속 로그인 되있는건 아니에요 ~

즉...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적용해서 로그인만 해두면 본 계정들이 실제로는 로그아웃 중이라도 다 전송이 된다는 의미죠..라이브리 댓글창에 보이는 계정들이 로그아웃이라면 그 계정으로는 전송이 되지않아요~

또 하나의 발견! 블로그와는 조금 다른 전송 결과(트위터)


얼마전에 라이브리 이벤트 페이지에서 라이브리 댓글을 써보았습니다..(트위터 계정으로)



그런데... 다른 블로그에서 썼던 댓글이 트위터로 전송된 것과는 다른 결과를 볼 수가 있더군요..


RT와 계정이 생성되어 보이는 거죠..이제 왜 다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트위터라면 이렇게 RT와 계정이 적용된 채 전송이 되게 한다면 오히려 더 보기 좋고 자연스럽고 트위터 다울 것 같습니다..

제가 트위터를 주로 사용해서 그런지 이런 부분들이 눈에 잘보이네요^^사실 트위터에서 이렇게 계정까지 전송이 되게 한다면 알림기능을 대신할수도 있으니까요~

아직까지 라이브리 플러그인에는 알림미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이런 점들이 보완이 되서 나오더라도 완벽하긴 힘들듯하구요..왜냐하면 사람들마다 주로 사용하는 SNS들이 다르니까요^^ 


아무튼 이제 공식적으로 발표되어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사용하게 될 라이브리 플러그인이 오류와 단점들을 서서히 극복해나가며.. 

새로운 기능도 더욱 많이 추가 및 보완해서 정말 사랑받는 서비스로 거듭나길 기대해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