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엑셀을 이용한 문서작업을 할때..분명히 같은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컴퓨터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저장이 잘되지만..

또 다른 컴퓨터에서는 '공유 위반'메시지가 뜨면서 저장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다른 이름의 저장을 해야만 파일 저장이 되는 정말 어처구니없고 짜증스러운 경우를 접하는 경우가 많죠^^

 

제 경험상에 의하면.. 같은 화일이지만 윈도우XP에서는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데..윈도우7에서는 엑셀 작업시 공유위반 메시지가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런데... 일단 이러한 메시지가 생기는 원인은 엑셀의 버젼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듯 하네요~ 제가 쓰는 컴퓨터들의 운영체계(윈도우 XP,윈도우7) 둘다 엑셀2007이 설치되어 있거든요^^

 

이러한 엑셀 '공유위반' 메시지가 생기는 원인은?

엑셀공유위반1

 

이렇게 엑셀화일을 수정한후 저장하려고 하면 이런식의 '공유 위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일전에 포스팅한 엑셀 바이러스도 문제지만 이렇게 공유 위반 문제가 발생하면 스트레스가 장난아니죠^^ *관련글  [IT센스/엑셀] -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 왕짜증 때려잡기!

 

윈도우7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많이 있겠지만 보통.. 대부분의 경우가.. 컴퓨터에 설치된 응용프로그램과 엑셀문서의 충돌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마 무료 백신프로그램 V3 라이트를 설치해서 사용중인 분들이 대다수 이실텐데요..

 

알고 봤더니 V3 라이트가 윈도우7 운영체제에서 엑셀프로그램 실행시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꼭 V3 라이트가 아니더라도 또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할 경우도 있으니까 '공유 위반'메시지 발생시에는..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중지 시켜보면서 확인 작업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엑셀 공유위반 메시지? 간단히 없애기

V3 라이트와 엑셀문서와의 충돌

엑셀공유위반2

 

사실..저도 운영체제에 관련없이 백신 프로그램은 V3 라이트를 사용중인데요. 

 

물론 V3 라이트 실시간 감시를 해제시키거나 V3 라이트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겠지만..V3 라이트를 사용중인 동시에~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해당 화일들을 애초에 바이러스 검사대상에서 제외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V3 라이트 화면을 열면 오른쪽 상단에 "환경설정"이라고 보입니다..클릭해서 들어가게 되면요..

 

엑셀공유위반3

 

왼쪽 'PC검사'란에서 '검사 예외 설정'을 클릭한 다음에 '선택한 대상 검사하지 않기'를 체크 후 해당 엑셀 화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추가 시켜서 적용+확인만 해주시면.. 

 

저 짜증스러운 '공유위반' 메시지가 더 이상 뜨지 않게 됩니다^^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죠?

이러한 문제가 생겨서 고민중이신 분들은 혹시 컴퓨터에 V3 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진 않은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