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대부분의 회사 직원들이라면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알다시피..엑셀속에 있는 기능들을 정말 셀 수가 없을 정도로 끝이 보이지 않죠.
그래서 실제로 그 모든 엑셀의 기능을 다 알고 활용하는 사람은 없다고 봐야해요~
엑셀 초보자들이 정말 흔히 범하게 되는 실수가 있는데..대부분 수식을 복사해서 붙여넣거나 드래그해서 한꺼번에 작업하려는 욕심에 망치는 경우가 많죠 ㅠ
단순하게 수식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당연히 자동적으로 변하니까 쉽네~ 이럴수도 있지만...
특정셀의 수식은 고정이 되지 않으면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넣을 경우 수식까지 다르게 바뀌게 되어 엉뚱한 값을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복사해서 붙여넣기전에는 반드시 수식을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엑셀 수식 절대값에 대한 설명을 위해서 위와 같이 예를 들어보았습니다.A열 2,3,4행에 숫자 1,2,3이 있을때 C열 2행에 A2+5라는 수식을 만들어 놓았어요~
여기서..C열 2행의 수식을 드래그 혹은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주게 되면..원하는 그대로 A열의 행값만 바껴서(A3,A4) 위와 같은 6,7,8이라는 결과값을 보여주게 되겠죠.
이 말인즉..기존 수식의 내용중 A2가 상대값이라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주면 자동으로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는 같은 열이라서 수식속의 A열도 변함없지만..만약 다른 열로 붙여넣으면 열도 변하게 된다는~)
엑셀 수식속의 상대값을 절대값으로 바꿔서 고정해주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바로 키보드 상단의 단축키 F4를 눌러주면 되는데..
엑셀 수식 '절대값'선택 고정 설정하기
엑셀 절대값 단축키 F4를 한번만 눌러주면 위와 같이 A2가 $A$2로 바뀌게 됩니다..여기서 행과 열앞에 '$'가 붙은 의미는 그 위치가 고정이 된다는 뜻이에요 (이렇게 이해하면 정말 쉽죠^^)
그렇게 절대값으로 바뀐 상태에서 다시 드래그해서 붙여넣은 값을 비교해보니..C2,C3.C4의 값이 똑같다는 걸 알 수 있죠.
당연히 수식속에 있는 A2가 '고정'되었으니까요~절대값은 복사해서 셀의 어디든 붙어넣어도 '절대'로 변하지 않습니다.
엑셀 절대값 단축키 F4를 두번 눌러주면 A2가 A$2로 변하게 되는데..열은 변하는데~ 행만 고정이 된다는 의미에요~
C2의 값을 복사해서 E2에 붙여넣어주면 값이 11로 변하게 되죠..왜냐하면 수식속의 열이 A에서 C로 변했기 때문이죠^^ (조금 이해가 되셨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절대값 단축키 F4를 세번 눌러주면 A2가 $A2로 바뀌는데..당연히 이번에는 열이 A로 고정되고 행만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위 캡쳐화면을 보면 알겠지만..C2의 값을 C3,C4에 붙여넣을 경우 A는 고정인데 행만 2에서 3,4로 변경되겠죠^^
★https://gong6587.tistory.com/1021
이 정도만 이해하더라도 초보자가 엑셀 사용시 수식의 절대값을 설정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듯 하네요~
(단축키로 변경하려면 엔터키는 기본! F4를 네번 눌러주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구요.. 변경을 원치 않는다면.. ESC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