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살림으로 장만했던 lg 세탁기가 어느날 갑자기 이상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거의 3년이 다되어가고 지금까지 고장한번 나질 않았었는데..인터넷 검색을 해보니까 비슷한 증상을 겪었던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어떤 증상이냐면..물빠짐이 안되거나 탈수기능이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문제였죠. 이 문제는 거의 90%이상이 배수필터,배수구에 이물질이 끼었을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동전이 나오기도 하고 정체불명의 플라스틱 등이 나오기도 하고..문제의 원인은 세탁물을 넣을때 호주머니속에 있는 물건들을 확인안한 이유때문일 수도 있겠죠^^ 


아무튼 함부로 세탁기를 분해하거나 그러기가 힘들어서 A/S센터로 바로 연락을 하려고 했는데..문득..세탁기를 구입할 당시 'lg 스마트진단'이라는 것이 있었다는 사실이 떠오르더라구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1


요 녀석이 저희집 베란다에 설치되어 있는 세탁용량 13kg의 lg 세탁기 트롬(tromm)입니다. 


10년 보증이라는 마크가 붙어있긴 하지만..세탁기의 유상수리, 무상수리의 범위가 명확히 어떻게 되는지는 알아보진 못했어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2


요즘 시대가 '스마트폰' 시대이다보니..혹시나 싶어서 아이폰 유용한 어플들을 급검색 해보았죠.. '스마트진단'이라고 검색을 해보니 딱 한개의 어플이 나타나는데..'lg 스마트진단'이라는 어플이었어요.


lg전자의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의 스마트 진단을 할 수 있는 어플이라는데 처음에는 뭘 어떻게 진단한다는 걸까? 궁금했는데..'소리'로 진단을 하더라구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3


세탁기의 경우 드럼,일반,스타일러 이렇게 따로 따로 기기 종류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원하는 세탁기를 선택해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증상 리스트'가 나오는데..이것들은 자주 발생하거나 자주 묻게 되는 문제들과 해결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한 내용이더라구요. 


보다 정확한 증상을 알고자 한다면 상단에 보이는 '소리진단'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4


스마트 진단 어플은 1단계, 2단계, 3단계로 구분되어 있는데..초보자로 손쉽게 그대로 따라할 수 있답니다. 각 단계별로 설명까지 자세히 되어있으니까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1단계는 세탁기의 전원을 켜고 잠금을 해제해둡니다..이때 다른 버튼은 절대 조작하지 말구요~ 


2단계는 스마트폰의 마이크부분과 세탁기 전원버튼 바로 옆에 보이는 스마트진단 아이콘표시 부분을 가까이 해주면 되는데..약 1cm이내로 고정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세탁기 소리로 진단해보자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5


바로 이부분입니다..lg 세탁기의 전원버튼 바로 옆에 스마트진단 아이콘이 보이시죠?^^ 


이부분에 스마트폰의 마이크 부분을 1cm이내로 가까이 가져가라는 의미입니다. 이 아이콘은 최근에 판매중인 lg 세탁기,냉장고, 청소기 등에 다 있더군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6


lg 스마트진단 어플의 마지막 단계로.. 세탁기버튼 중에서 '물온도' 버튼을 3초간 꾸욱~ 눌러줍니다..그러면 바로 삐~삐하는 소리와 함께..세탁기 시간표시창에 약 20초의 타이머가 진행되더라구요. 


여기서 유의할 점은 스마트폰 마이크 부분과 스마트진단 표시마크를 1cm이내로 유지해주는 겁니다.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7


세탁기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저희집에 있는 lg 세탁기의 경우는 물온도 버튼이 저부분에 달려있더군요^^ 아무튼..2년넘게 사용했는데 갑작스럽게 이런 고장이 발생하니까 걱정되기도 하고 짜증나기도 하고..


아이폰 유용한 어플 'lg 스마트진단' 8


아침부터 lg 스마트진단 어플을 실행해서 소리진단을 했더니 위와 같은 증상이 나왔네요. 


탈수가 되지 않는 것을 보면 100%맞는듯..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고객상담실 연결'을 할 수 있게 하단부에 버튼이 있더군요.


lg 전자제품의 대부분이 '스마트진단' 표시가 되어있던데..이렇게 소리만으로 정확한 증상을 알아낼수 있다는 사실이 참 신기하네요~ 


그런데 언제나 그렇지만 '고장'같은 문제가 발생할때만 아이폰 유용한 어플들 찾아보게 된다는^^ 집에 lg세탁기나 냉장고 등이 있으시면 lg 스마트진단 어플을 활용해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