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있는 부설주차장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죠? 

최근에 그 터미널 주변을 다음지도와 로드뷰를 통해서 자세히 찾아보니까 공영주차장이 무려 5곳이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런데 창원시설공단에서 운영하는 '직영'주차장이 있는 반면..지체장애인협회나 국가유공자단체에서 위탁관리중인 '위탁' 주차장이 있으니까 사용할때는 구분을 명확히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모르고 이용하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알고 주차장을 이용하면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 갈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런류의 포스팅을 하는거니까 꼭 참고해주세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1

 

다음지도에서 찾아본 '창원종합버스터미널'의 위치와 그 주변 공영주차장들입니다. 총 5곳이 보이시죠? 

 

이중에서 전에 소개해드렸던 곳이자, 제가 실제로 이용해본 주차장은 터미널 바로 옆에 있는 부설주차장이에요~ 

 

버스를 이용해서 짧은 출장을 간다거나 여행을 간다면 공영(직영)주차장에 차를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한 날을 기준으로 다음날 자정까지는 무료!) ☞이글도 읽어주세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터미널을 기준으로 약 4km거리는 택시를 타게 되면 시간이 8분~10분정도 걸리지만, 요금이 약 4,000원~5,000원정도 인데 왕복이라면 거의 만원이죠. 

 

이런 정보도 모르고 그동안 집에서 터미널까지 이동할때 택시를 이용했었는데..앞으로는 절대 그럴 일이 없을 것 같네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2

 

먼저 터미널 바로 옆에 있는 공영(직영주차장)의 로드뷰 화면입니다. 총 134대를 주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전 8시부터 밤 12시까지(공영주차장은 직영,위탁 모두 동일)요금을 징수받고 있습니다. 출입구가 동일하구요~ 

 

주차장으로 진입시 자동으로 번호판을 인식해서 시간이 기록되고 나갈때는 징수원이 직접 요금을 받습니다. 

 

간혹 밤 12시이 지난 시간에도 요금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는 하지만 보통 늦은 밤이나 새벽에는 양쪽 차단기를 모두 올려놓은채 요금 징수를 하지 않아요

 

(이런 경우를 이용해서 주차비를 내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중에 다시 공영주차장을 이용할때 추가로 징수가 되니까 요금 납부를 일부러 피하진 마시길 ㅎㅎ)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3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길 건너편 자리는 오래전에 버스터미널이 있던 공간인데요..지금은 300대를 주차할 수있는 공영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차장 출입구는 뉴코아아울렛 입구 바로 건너편이고 여기도 '직영'주차장이에요

 

창원시내에 있는 직영 공영주차장들 가운데..터미널 부설주차장 두곳만 예외적으로 일요일에도 유료 운영되고 있습니다. 

 

찾아보니까 365일중 빨간날과 매주 월요일은 무조건 휴무라고 하네요.(하지만 월요일이 장날일 경우 그 다음날인 화요일이 휴무)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

빨간날을 잘 활용하기만 하면 3일이나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빨간 공휴일 새벽에 주차를 하고 서울에 갔다가 이틀이 지난 밤에 주차요금 계산시 버스승차권(출발)을 제시하면 '무료'입니다. 

 

왜냐하면 출발시 사용한 버스승차권 그 자체가 48시간 무료가 적용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출발할때 버스승차권은 절대 잃어버리면 안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공영(직영)주차장은 경차(1000cc이하)에 대해서 1회 2시간 주차요금 면제가 적용되고 2시간 무료 이후에는 요금의 70%할인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경차 운전자들이 이럴때 보면 정말 부럽네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4

 

이번에는 터미널 부설이 아닌..'위탁'으로 운영되는 공영주차장들을 살펴볼까요? 

 

위 로드뷰에 보이는 곳은 '용원2길 제1노상 주차장' 이라는 곳입니다. 드레곤 호텔 바로 건너편 터미널쪽 길가에 17대를 세울 수 있는 주차공간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노상주차장의 경우 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1일 주차요금이 적용이 제외된다고 합니다. 1일 이상 주차하려는 분들은 이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것 같네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5

 

여기는 미래웨딩캐슬 바로 건너편에 위치한 '용원2길 제2 노상주차장' 이에요..총 19대를 주차할 수 있다는 군요~ 아무래도 여기는 예식장 이용고객이 많이 사용할 것 같은 느낌 ㅎㅎ 

 

그 뒤쪽에도 주차한 차량들이 많이 보이는데 저 곳은 특정 건물의 고객전용 주차장으로 사용되면서..장날이 있을때 장터가 들어서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창원종합버스터미널 공영주차장 위치와 이용팁6

 

이제 마지막으로 찾아본 공영(위탁) 주차장은...창원 '홈플러스 앞 노외주차장'이구요. 총 79대를 주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곳은 창원종합버스터미널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서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아무래도 다를 것 같네요. 뉴코아아울렛에도 예식장이 있기 때문에 그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듯..

 

위에서 직영으로 운영되는 공영주차장은 경차가 처음에 2시간은 무조건 무료라고 했었는데요. 그와는 다르게..위탁 주차장의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다고 합니다. 

처음 2시간 무료혜택은 없고 그냥 70%할인만 적용된다고 하니..경차 운전자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할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