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특정 사이트에 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아이핀'이라는 것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오래전에도 한번 발급받았던 기억이 있긴 합니다만..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분들이 대다수라서 실제로는 사용하는 곳이 거의 없어보입니다. 

 

그냥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받고 가입하게 해주면 되는걸 왜 굳이 이렇게 '아이핀'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또 번거롭게 했을까요? 

 

이런 방법을 도입한 이유는..최근 들어서 문제시 되고있는 주민등록번호 도용 및 유출..그리고 오납용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아이핀이 처음 등장했을때 이게 과연 쓸모가 있느냐? 무용지물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는데..지금은 사용자들이 상당히 많아졌나봐요.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1

 

아이핀을 가입이 가능한 기관은 총 4곳입니다. 3개의 민간 본인확인기관(서울 신용평가정보,, 나이스 신용평가정보, 코리아 크레딧뷰로)와 공공아이핀 센터에요. 

 

4곳중에서 본인이 마음에 드는 한 곳을 골라서 아이핀 발급을 받으면 되는데..비교해보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이핀 가입가능 기관을 통해 아이핀을 발급받을때 그 방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본인확인수단'에서 차이가 나기도 하더라구요.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2

 

위 캡쳐화면은 '서울 신용평가정보'의 본인확인수단입니다. 보시다시피..공인인증서를 비롯해서 휴대폰으로 인증하면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3

 

그리고 두번째는 '나이스 신용평가정보'의 신원확인 페이지인데..공인인증서, 휴대폰 뿐만아니라 '신용카드'를 이용해서도 본인 인증이 가능해요.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4

 

그리고 3번째 민간 본인확인기관인 '코리아 크레딧 뷰로'의 신원확인 방법은 휴대폰,공인인증서가 전부에요^^ 물론 3곳 모두 다 직접 기관을 방문해서 '대면확인'을 통한 가입도 가능합니다.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5

 

그런데..공공 아이핀센터만 뭔가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구요..본인인증방법 선택을 해보면..공인인증서외에 주민등록확인 시스템이라는 것이 있다는게 특이하죠. 

 

우리는 보통 공인인증서나 신분증이 없다면 휴대폰으로 인증을 쉽게 받을 수 있는데..왜 이곳은 휴대폰 인증이 불가능 한지 모르겠더라구요~ 

 

얼마전에 이곳에서 아이폰 발급을 하려다 실패를 했죠. 그래서 민간 본인확인기관 중 하나를 이용했습니다.

 

아이핀과 주민등록번호 실명확인의 차이점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6

 

위와 같은 장단점과 차이점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그런데 아이핀 발급시에도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다는 아이러니한 경우가 있긴 있네요 ㅋ 

 

아이핀은 i-PIN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의 약자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서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회원가입 및 성인인증 등 본인확인을 하는 수단이죠.

 

아이핀의 가장 큰 장점을 살펴보면...웹사이트는 주민번호대체수단 가이드라인에서 규정한 정보만 갖게 되므로 주민등록번호 수집행위 등 개인정보 침해 최소화 해줍니다. 

 

그리고 사업자의 경우, 이용자의 신원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고,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따로 보관하지 않아서.. 회원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죠.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7

 

실제로 '나이스 신용평가정보'를 통해서 아이핀을 발급받아 보았는데요..제일 윗부분에 보면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약관에 무조건 동의를 해야만 발급이 가능하고..아이핀의 id는 영문과 숫자조합이어야 하지만,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숫자,특수문자가 혼합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8

 

신원확인을 위해서는 휴대폰 혹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구요~

 

아이핀 발급방법과 가입가능 기관 비교9

 

아이핀 발급이 마무리가 되면 위와 같이 완료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아이핀을 처음 발급받으면 무조건 유효기간이 3년이라고 하네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등장하긴 했지만..아직까지도 아이핀의 필요성을 못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특정사이트에서는 아이핀으로만 가입한 경우가 있으니까..참고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