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화면캡쳐를 하는 방법들에 관한 글을 몇차례 올렸지만, 그 만족도는 사용자에 따라서 많이 다른 것 같다.
나는 스내그잇이라는 프로그램이 정말 편해서 꾸준히 사용하지만..어떤 사람들은 별로라고 하니까 역시 생각은 제각각인가 보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화면캡쳐는 어떤 상황에 하는지 그 '필요'에 따라서 달라지기 마련이다. 대부분 웹서핑을 하는 도중에 캡쳐를 하는 것이 흔한 경우이다.
일단 캡쳐를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무엇보다 사용하기가 편해야 하는데.
평소에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중이라면 컴퓨터에 쓸데없이 용량만 차지하는 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고 그냥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그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이 바로 'Awesome Screenshot'라는 녀석인데..이름처럼 진짜 awesome(기가막히는, 굉장한)하다.
크롬 웹 스토어에서 'screenshot'이라는 검색어를 넣고 확장 프로그램만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제일 위에 있는 것이 그 주인공이다.
개발된지는 꽤 된 것 같고, 업데이트도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듯 하다..최근 업데이트 날짜를 보니 2015년 4월 9일이고, 용량이 겨우 525KB밖에 되지 않는 아주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자세히보면 사용자가 무려 2백만명이 훌쩍 넘었고,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수도 5만개 이상이다. 그만큼 평이 좋은 화면캡쳐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이다.
확장프로그램을 크롬 브라우저에 추가하는 방법은 언제나 그랬듯이, 상단 오른쪽에 있는 추가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Awesome Screenshot'이 설치되면 우측 상단에 카메라 모양의 버튼이 생성되고, 마우스로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나타난다.
제일 위에 있는 'capture visible part of page'는 현재 내가 컴퓨터상에 바로 보고 있는 화면 전체를 캡쳐한다는 의미이고..특이하게도 이 기능만 타이머 설정기능이 있다. (물론 겨우 3초, 5초가 전부)
그리고 'capture selected area'는 내가 원하는 부분만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해서 캡쳐하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가장 사용빈도가 높을 것 같다.
그 다음에 보이는 'capture entire page'는 말그대로 페이지 전체를 상단에서 하단까지 모두 캡쳐해주는 기능이다.
이 외에도 내컴퓨터에 있는 사진을 불러와서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용량이 1MB도 되질 않는다니 정말 놀라울 뿐이다.
Awesome Screenshot의 메뉴 제일 밑부분에 있는 옵션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저장되는 이미지의 포맷을 선택할 수 있고 각각의 캡쳐기능에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그런데 솔직히, 전체화면을 캡쳐하는데 왜 타이머 기능이 존재하는지 모르겠다. 게다가 3초 아니면 5초가 기본 설정이라서 해제조차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더라.
페이지 전체를 캡쳐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누군가에게는 필요할지도 모르겠으나, 아직까지 내 필요에 의해서 이렇게 페이지 전체를 캡쳐해본 적은 없다. 일단 캡쳐는 오류없이 엄청나게 잘된다는 사실에 감탄할 뿐!
캡쳐된 화면을 저장하기 전에는 화면 제일 윗부분에 편집툴이 보이는데..마무리 되면 'Done'을 눌러주면 된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Awesome Screenshot' 화면캡쳐,편집의 최강!
그러면 캡쳐이미지를 바로 파일로 저장할 것인지? 인쇄를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번에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화면캡쳐 기능이다..화면상에 보이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골라서 캡쳐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기능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영역을 지정하고 아래에 보이는 Capture버튼만 눌러주면...
위와 같이 캡쳐화면을 편집할 수가 있게 된다. 상단에 있는 편집툴을 보니까 정말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집기능들만 모아놓았더라.
잡다한 기능들이 전혀 없고, 보기에도 상당히 깔끔해보여서 좋다. 만약 블로그에 업로드 하려는 목적의 캡쳐라면 자르기,그리기,글씨쓰기 정도만 있어도 충분하니까~
캡쳐기능 3가지중에서 마지막은 전체화면 캡쳐기능이다..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 기능에는 타이머가 설정된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예를 들어서 3초로 지정되어 있다면 기능을 실행하자마자 오른쪽 상단에 3초 카운트다운 화면이 나타난다는 사실!
컴퓨터 화면 전체를 캡쳐하게 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된다.
이러한 전체화면 캡쳐는 예전에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서 전혀 모를 때, 키보드의 프린트 스크린를 이용해서 그림판에 붙여넣던 시절을 떠올려 주기도 한다.
캡쳐해서 저장한 이미는 물론이고, 다른 이미지까지 불러와서 편집할 수 있다니..이건 뭐 따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없을 정도다.
여기까지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Awesome Screenshot' 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당연히 이 프로그램은 웹브라우저에서만 화면캡쳐를 할 수 있으니까 오해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