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나 주택을 매매할 때, 개인과 개인이 거래하는 것도 좋지만..반드시 '부동산'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평소에는 관심이 별로 없더라도..막상 내가 부동산 매매를 하게 되면, 과연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얼마나 들까? 이런 부분까지 고민하면서 유심히 들여다봐야 한다. 

 

최근에 중개수수료 인하 관련 뉴스가 보도되기도 했지만..직접 요율을 확인해보고 실제로 계산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이러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까지 할 수 있는 곳이 '부동산114'라는 곳인데..중개수수료 외에 다른 세금관련 계산까지 할 수 있는 편의기능까지 제공되기에..우리 생활에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1

 

위 화면이 '부동산114'라는 곳이다..검색해보면 수많은 부동산 관련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데..이곳이 그나마 인지도가 높은편에 속한다. 

 

물론 매매물건 정보는 지역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정확할 듯~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2

 

부동산114의 첫페이지 아래쪽으로 가면 우측에 퀵메뉴가 보이는데..이중에서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하면 된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3

 

그러면 '무료계산기'라는 카테고리로 바로 이동하게 되고..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뿐만 아니라..부동산 매매,보유,상속,증여와 관련된 각종 세금에 대한 계산기능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4

 

실제로 이 사이트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을 해보았는데..주택의 종류와 어떤 부동산이냐에 따라서 모두 다르다~

 

그리고 거래종류가 매매냐, 전세,월세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여기서는 일반 주택을 매매한다고 가정하고 거래가는 2억이라고 입력해서 계산해보았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5

 

그렇게 계산된 부동산 중개수수료의 결과다. 자동으로 계산된 결과라서 그냥 그렇게 나오는가보다~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절대 안된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왜 적용수수료율이 0.4%인지..그 이유를 확실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114 사이트의 계산기 결과 바로 아래를 보면 법정 중개수수료 요율표라는 것이 보인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사용과 요율 확인6

 

위에 보이는 것이((2015년 7월 현재) 바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에 적용되는 법정 요율표라고 한다. 이 내용은 해마다 달라질 수도 있는 부분이니까 항상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표를 참고하면, 매매가를 2억이라고 가정하고 중개수수료 계산을 했을 때..요율이 0.4%가 적용되는 이유가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2억원 이상 6억원 미만이면 상한요율이 0.4%)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그래서 부동산 매매는 사고 팔 때는 세금계산도 미리미리 해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부동산을 통한 거래라면..그 중개수수료까지 미리 염두해둬야 한다~사실 이런 부분들은 아깝다고 생각하면 안될 듯.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