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컴퓨터에 담긴 이미지 보기 프로그램으로 '알씨(alsee)'를 오래전부터 사용 중에 있다. 기능도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사진을 보며 바로바로 편집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의 단점은, 설치한 다음에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로딩속도와 버벅거림이라는 문제점을 만나게 된다. 

 

물론 그런 문제의 큰 이유는 컴퓨터의 사양 차이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썸네일의 이미지를 클릭하니까 알씨가 바로 사진을 열어서 보여주지 않고 한참 뒤에 열린다거나..

 

분명히 윈도우 탐색기로 보이는 썸네일 이미지가 '가로' 사진인데도, 막상 열어보면 '세로'로 회전된 사진이 보인다거나..그런 문제점들이 대표적인 예다.

 

알씨(alsee)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해결방법1

 

위와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 사이즈로 미리 보여지는 사진들 가운데 임의로 한 장의 사진을 클릭해보니까 알씨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으나 가로 사진이 세로로 바꿔서 보이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했다. 

 

한번 두번도 아니고 자주 이런 일이 생기면 짜증이 날 수밖에 없겠지만, 원인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알씨의 오류겠구나 알씨를 지워버리면 해결되겠네~라고 생각하기 쉽다.

 

알씨(alsee)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해결방법2

 

일단 알씨가 실행되면 상단에 보이는 메뉴에서 '도구-환경설정'으로 들어가 보면 알씨에 관련된 모든 기본설정을 개인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이..이상하다 싶은 부분이 있으면 그 프로그램의 '설정'부분을 살펴보면 된다.)

 

알씨(alsee)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해결방법

알씨(alsee)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해결방법3

 

알씨 환경설정 메뉴가 팝업창으로 나타나면 '보기 설정'을 클릭해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모두 체크해제를 해주면 된다. 이처럼 알시의 기본정보 체크 부분에는 불필요한 부분들이 꽤 많다. 

 

이미지 로딩 과정, 사진 자동회전, 이미지를 부드럽게 등등..이런 설정들은 없어도 전혀 상관없는 부분들이다. 특히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현상은 '이미지 캐시 사용'부분의 영향이 큰 편~

 

알씨(alsee) 로딩속도와 버벅거림 해결방법4

 

아무튼 해당 부분을 체크해주고 적용만 하면 그 이후부터는 이미지 로딩 시 속도가 저하된다거나 버벅거림..그리고 멀쩡한 가로 사진이 세로로 회전되어 보이는 이상한 현상은 발생하지 않게 된다. 

 

평소에 알씨(alsee)로 이미지 파일을 많이 열어보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이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