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이용하거나 블로그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사업자등록을 제대로 하고 영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사업자등록증 조회'를 우리가 직접 해보는 방법밖에 없다.
일단은 그곳의 사업자등록번호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조회를 할 수 있는데.. '주민등록번호'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신이 사업자등록을 했다면 모를까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는 알 수도 없고 함부로 조회해서도 안 되는 부분이라서 쇼핑몰이나 블로그에 명시된 사업자등록증을 이용해야 한다.
(만약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그곳이 불법 영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됨) 사업자등록증 조회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쉽게 가능하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첫 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간다.
사업자등록증 조회하는 방법(홈택스)
상단에 보이는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해보면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사업자 상태'라는 부분에서 사업자등록증 조회가 가능하다.
보시다시피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로만 조회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만 넣고 우측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난다~
제대로 등록된 사업자라면 등록번호와 등록상태가 하단에 표시된다.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까지만 간략하게 조회된다.
위 방법은 어디까지나 사업자등록의 여부만을 아주 쉽게 조회할 수 있을 뿐, 그 사업자의 구체적인 정보는 알려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