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가더라도 그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거의 변함없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행정구역의 면적일 것이다. 

살다 보면 내가 살고 있는 도시의 면적은 얼마나 되는지? 다른 도시들과 비교해봤을 때 '면적'이 큰지 작은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블로그나 지식정보의 답글에서 누군가가 올려둔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과 그 순위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그 정보가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알기가 어렵더라. 우리나라 인구와 지역별 면적에 관련된 정보는 기본적으로 '행정자치부'에서 제공해주고 있다.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1

 

행정자치부 홈페이지 첫 화면이다. 위쪽 메뉴에서 '업무안내'로 들어가면 '지방행정실-지방자치제도'라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2

 

지방자치제도란을 보면 작성자와 작성일이 보이는데, 여기서 연도별 우리나라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이 자료속에 도시별 면적에 관련된 사항도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더라.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3

 

그런데 바로 열람이 가능한건 아니라 PDF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더라.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

그리고 이 현황 자료는 해마다 한번씩 업데이트 되어서 이곳에 올려지는 모양이다. 편의를 위해서 해당 링크를 첨부해두었다.

 

☞2015년 지방자치단제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4

 

다운로드 받은 PDF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해마다 1월 1일을 기준으로 현황 자료가 업데이트되는 모양이다. 

 

여기서 단축키 Ctrl + F로 내가 원하는 도시명을 입력해서 찾으면 된다.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5

 

경남 '밀양시'로 검색했더니 밀양시의 면적이 나오는데 인구수와 세대수까지 명시되어 있더라. 

 

좋은 점은 단순히 그 도시만이 아니라 도시 안에 있는 읍이나 면..그리고 동까지 구분되어서 통계화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하기6

 

이번에는 경남 '사천시'를 입력하고 검색해본 결과이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우리나라 도시별 면적 조회를 할 수 있지만 이런 방법은 내가 원하는 지역만 검색해서 구체적으로 그 지역에 대한 통계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다른 지역과의 '비교'분석은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서 도시별 면적 순위를 알아본다든가 인구 순위를 알아본다든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