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는 2011년에 구입한 아이폰 도킹오디오가 있다. 모델명은 야마하 'tsx-130'인데 아이폰5가 등장하기 이전에 사용되던 30핀 단자가 적용되어있다.

 

절대 바뀌지 않을꺼라는 생각과 다르게 아이폰5부터 라이트닝 케이블이 적용되기 시작했고 30핀 단자를 갖춘 전자기기의 대부분은 우리 기억속에서 차츰 사라져갔다.


 

물론 호환어댑터를 사용하면 되지만 애플 정품 어댑터는 가격 또한 만만치 않다. 작년(2015년)말까지만 하더라도 아이폰5를 사용했었는데 도킹오디오에는 액정이 파손된 아이폰3gs가 끼워져 있었다.

 

이후 아이폰6s로 갈아타면서 아이폰5를 음악 감상용으로 도킹시켜서 사용하다보니 배터리가 부풀러 오르는 문제가 발생!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1

그래서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없을까? 해서 찾은 것이 위 사진속에 보이는 도킹용 블루투스 리시버 '브리츠 BA-V1000BT'다.

 

다른 제품도 있지만 이 녀석을 선택한 이유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때문이다. 그런데 웃긴 사실은 단종된 30핀 단자 전용 제품임에도 가격이 5만원대다 ㅠㅠ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2

아무것도 모르는 기계치라도 저 그림만봐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블루투스 리시버를 오디오 도킹단자에 꽂아서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 연결 설정을 하고 음악을 재생하기만 하면 된다.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3

종이 케이스의 사이즈 만큼이나 내용물도 이게 전부다. 사용 설명서와 블루투스 리시버(브리츠 BA-V1000BT)의 본체.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4

손가락 위에 올라가는 아담한 사이즈다. 무게가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가볍다(도킹용이라 의미는 없음) 대략적인 크기를 측정해보니 가로 4cm, 세로 4cm의 정사각형 모양이다.

 

누가 보더라도 디자인이 심플하면서도 질리지 않는 세련미가 느껴진다. 전면부가 마치 거울같은 느낌이고 '브리츠'라는 글자와 '블루투스'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5

전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모두 화이트색의 플라스틱 재질이다. 두께는 0.5cm정도 됨~ 전면부 보호 필름은 벗겨내고 사용하면 되는데..모서리 위쪽을 보면 작은 버튼이 보인다. 이게 바로 페어링 버튼이다.

 

블루투스 리시버(브리츠 BA-V1000BT)와 아이폰 등의 스마트기기와의 연결을 하기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블루투스 연결이 제대로 안될때만 사용)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6

리시버 밑부분에 있는 구형 30핀 단자~ 요즘 출시되는 도킹오디오와는 호환이 되지 않을듯.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7

거실에 있는 야마하 tsx-130 도킹오디오의 모습이다.

 

왼쪽에 손으로 들고 있는 것이 아이폰5와 애플 lightning-30핀 어댑터이다. 저 어댑터도 유용하게 잘 써왔는데~ 가격이 전혀 착하지 않다.

 

그리고 이렇게 어댑터를 사용해서 오디오에 도킹하더라도 가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더라. 하지만 이렇게 아이폰을 직접 도킹하면 '충전'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다는 장점은 분명히 있다.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8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새롭게 활용하고자 구매한 블루투스 리시버(브리츠 BA-V1000BT)를 도킹시킨 모습이다.

 

빈티지 스타일의 오디오지만 이 조그만 녀석과 상당히 잘어울린다. 그냥 아이폰을 꽂았을 때와 분위기가 사뭇다르다^^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9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다.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블루투스 기능을 켜준 다음,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10

검색되는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기만 하면된다. 브리츠 BA-V1000BT를 처음 연결할 때, 비밀번호가 0000이라고 하던데 입력하지 않아도 곧바로 연결이 되더라.

 

중요한건 기기 가까이에서 연결 설정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너무 멀리 떨어져있으면 기기 인식은 하더라도 연결이 잘되지 않는다.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11

아이폰 블루투스 설정이 '연결됨'이라고 표시되더라도 실제로 음악을 재생해봐야 알 수 있다. 그런데 그냥 아이폰 자체를 도킹했을 때와 음질의 큰 차이는 없지만, 음량이 조금 떨어지는 듯하다.

 

하지만 아이폰 볼륨이나 오디오의 볼륨을 높이면 전혀 무리 없이 음악감상을 할 수 있다. 만약 집에 비슷한 구형 아이폰 도킹오디오가 있다면 이런 방법으로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

 

✅똑같은 제품(TSX-130)을 두번 구매한 사연

 

똑같은 제품(TSX-130)을 두번 구매한 사연

제가 아이폰을 사용한지 어느 덧 1년이 훌쩍 지나버렸네요~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애플"관련 제품에 유난히 관심이 많아졌었는데..종종 가게 되는 "신세계 센텀시티 에이샵"에서 이 제품 저 저품

gong6587.tistory.com

✅휴대성 최강! 샤오미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

 

휴대성 최강! 샤오미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

캠핑이나 피크닉을 가면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유난히 많다. 우리 부부가 몇년전부터 '피크닉'에 흥미를 갖고 있는데(그런데 행동이 정말 게을러서 계획 실천이 잘안됨 ㅋ) 화창한 날..

gong6587.tistory.com

✅제네바 블루투스 스피커(투어링 S)구매처와 간단 리뷰

 

제네바 블루투스 스피커(투어링 S)구매처와 간단 리뷰

일렉트로마트 구경갔다가 제네바(GENEVA) 스피커의 디자인에 반해 '투어링 S'라는 모델을 인터넷으로 주문했었다. 그런데, 해당 쇼핑몰의 반복된 오배송으로 취소를 해야 했던 불미스러운 일이 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