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 본문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

개인적으로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체질이지만 일단 한번 걸리면 온몸을 망치로 두들겨 맞은 것처럼 고생을 하게 되는 것이 바로 감기라는 녀석이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폭염이 기승을 부렸던 것 같은데..이제 아침과 낮의 일교차도 심해지고 반바지, 반팔티를 입고다니면 쌀쌀할 정도다. 


감기도 이런 시기에 잘걸리게 되는데~ 여기서 나열하는 10가지 방법만 숙지한다면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1


1. 감기는 한번 걸렸어도 또 걸린다는 사실!


감기에 걸리게 만드는 바이러스는 실제로...정확히 몇 가지인지 셀 수 없을만큼 모를 상당히 많다. 게다가 매년 새로운 바이러스들이 생겨난다고 하더라. 


그래서 감기에 한번 걸렸다가 다시 낫더라도 또 다른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다시 감기에 걸릴수 밖에 없다.


2. 코가 막혀서 괴롭다면, 뜨거운 물의 김을 이용하자.


목감기도 고통스럽지만 코가 꽉 막히게 되면 상당히 짜증스럽고 힘들다. 


그럴경우, 뜨거운 물의 김을 코로 들이마시면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머리에 수건을 덮어쓰고 할 때 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2


3. 귀나 코가 아프고 고름나오면 무조건 병원가자!


감기에 대한 치료는 콧물, 재채기, 기침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사실 감기는.. 특별히 치료보다 약국에서 약을 지어먹거나 몸조리를 해서 금방 나을 수 있다. 


하지만 귀가 아프거나 가래 또는 콧물이 고름처럼 보이거나 가슴이 아프고 숨쉬기 힘들정도라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세균성 중이염, 부비동염 등 의 합병증의 가능성이 높다.


4. 항생제에 대한 오해


감기 바이러스는 항생제의 힘으로는 절대 죽지 않는다. 그래서 단순한 감기에는 항생제가 소용없다. 실제로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는..세균성 합병증이 생겼을 때다. 


하지만 항생제를 먹는다고 세균성 합병증이 예방되지도 않는다. 반면 항생제가 안좋다고 내 마음대로 먹다가 말기도 하는데..이러면 항생제 내성을 유발할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3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



5. 해열제는 열이 심할 때만 먹자!


감기에 걸렸을때 열이 나는 것은 우리 몸이 침입균에 맞서서 유리한 상황을 만드려는 과정이다. 그래서 감기는 심하지 않는 이상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기도 한다. 


체온이 오르면 백혈구와 같은 저항 세포들의 작용이 활발해져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어서 미열이라면 굳이 해열제까지 먹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약간의 몸살이나 감기증상이 느껴질때, 판피린 에프같은 감기약을 복용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다.)


6. 외출중에는 '코' 만지지 말기


감기는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한 공기 감염보다는 손에서 나온 바이러스때문에 옮는 확률이 크다.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라면, 밖에선 절대로 손으로 코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꼭 만지고 싶으면 손을 깨끗히 씻은 상태에서 만지는 것이 좋다.


7. 감기예방 4대수칙을 지키자!


감기는 우리 몸이 감기바이러스를 이기지 못해서 걸리게 된다. 평소에 활동력이 없다면, 감기바이러스를 이겨내는 몸을 만들고 감기 바이러스를 차단하면 된다. 


감기를 예방하는 4개수칙이란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손 자주 씻기'다. 이 4가지만 지켜도 365일내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거의 없어진다.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4


8. 약보다는 '휴식'이 최고다


감기에는 쉬어 주는 것이 최고라는 말이 있다. 경험상 감기에 걸리면 푹~ 쉬는 것이 최고다. 


몸은 쓰면 쓸수록 면역체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감기가 사라지고 몸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때까지 충분히 쉬고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이 감기에서 탈출하는 빠른길이다.


9. 집에 돌아오면 곧바로 바이러스 청소하기


감기예방을 위해서는 각종 바이러스와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밖에서 돌아오면 반드시 손과 얼굴을 씻고 양치질을 하자. (이건 필수적인 생활습관이 되어야함!)


10. 날씨가 추워질수록 몸에 좀더 신경쓰자!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겨울이 다가올수록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아침과 낮의 일교차때문에 감기에 걸리기도 한다.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 10가지 방법들5


하지만 우리 몸이 차가워져서 감기에 걸리는 것이 아니고 추위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 몸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 적절한 몸관리로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최선이다.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숙지하고 실천에 옮기면 더 이상 감기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