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 본문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

2016년 8월 14일~ 생전 처음으로 여행했던 '군산'은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다. 


근대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과거'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무조건 군산으로 가야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실제로 그랬다.



군산에서 유명하다는 대표적인 근대 건축물이나 관광지는 군산초등학교에서 반경 1km내의 거리에 있어서 충분히 걸어다닐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엄청나게 덥고 습했던 8월에 갔었기에, 하루 종일 땀과 함께 했다 ㅋㅋ(그래서 에어컨을 찾아 미술관 같은 건축물 내부는 한번씩 발도장을 찍은듯)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


군산 가볼만한곳 가운데 제일 마지막에 들렸던 곳은 '동국사'라는 일본식 사찰이다.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이곳에 우리는 저녁 6시 15분쯤에 도착했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2


군산 동국사는 규모가 상당히 작은 편이다. 이곳의 건물은 '대웅전'과 '요사채', '종각'이 전부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이곳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속에 보이는 대웅전은 2003년에 등록문화재 제64호로 지정되었다. 대웅전 내부로 들어가봤더니 어찌나 습하던지 ㅠㅠ 1분이상 있기 힘들어서 그냥 나왔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3


우리나라 전통 사찰 건물과는 다르게 외벽에 창문이 많고 처마에 장식이 전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4


담쟁이 덩굴과 귀여운 석등^^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5


동국사 대웅전 앞에 있던 작은 불상~ 여기도 동전을 올려놓고 기도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이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6


석조 불상들이다. 원래 있었던 건지 예전부터 있었던 그대로인지는 모르겠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7


종각쪽으로 가보면 최근에 조성된 듯한 작은 인공연못이 보이는데.. 항상 이곳에는 누군가 연못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8


놀랍게도 그 주인공은 바로 '소녀상'이다. 사실 동국사를 방문할 때만해도 소녀상이 이곳에 있을꺼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찰 경내에 있는 이 소녀상은, 지난 2015년 8월 12일에 광복 70주년 기념으로 건립된 11번째 소녀상이다.)

높이 157cm 소녀상 바로 뒤쪽 비석에는 참사문(참회와 사과의 글)이 빼곡하게 새겨져 있는데.. 

1992년 11월 2일..일본 조동종의 종무총장이 쓴 글을 군산대학교 일본어학과 교수가 번역한 글이다. 

왼쪽은 한글, 오른쪽은 일본어~ 그런데 영어는 없다. 앞에 있는 소녀상도 중요한 의미를 갖겠지만 오히려 그 뒤에 있는 참사문이 훨씬 더 중요한 듯하다. 

그래서인지 소녀상의 위치가 참사문을 가리고 있다는 사람도 꽤 많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9


담장쪽에는 음료 자판기도 보이고 잠시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도 있다...사진속의 석등은 봐도 봐도 귀엽다 ㅎㅎ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0


종각 사진은 찍지 않았던 모양이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의 경내는 사진속의 대웅전과 요사채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국사는 1913년 일본강점기에 우치다 스님이 '금강사'라는 이름으로 지었다고 한다. 

광복후 김남곡 스님이 '동국사'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4교구 선운사의 말사)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1


동국사에 방문하기전에 들렸던 곳이지만.. 군산 근대건축관 2층에 가보면 동국사의 경내를 축소해놓은 조감도가 있다. 정말 심플하다 ㅎㅎ 


그래도 동국사는 역사적으로 꽤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일본식 사찰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본식 사찰에 소녀상이 건립되었다는 사실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2


동국사 입구에서 쪼그리고 앉은 로렌~ 날씨도 덥고 많이 걷다보니 상당히 힘들었을 듯^^그래도 동국사까지는 차를 타고 이동했으니 그나마 다행~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3


입구쪽 바닥에 그려진 꽃무늬.. 군산 동국사의 주차장은 입구 바로 우측에도 있지만 길건너 밑에도 주차장이 있다. 이때가 저녁 6시 50분경~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일본식 사찰과 소녀상14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입구에 있는 근대 군산 시간여행 걷기 추천 코스들이다. 


우리가 상당히 더운 여름에 갔었기에.. 되도록이면 따뜻하고 여행하기 좋은 계절에 군산여행을 즐기라고 이야기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