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무료 열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다. (여전히 방문해서 수수료를 주고 발급받는 사람들도 많다 ㅠㅠ)

 

최근에 또 한번 발급받아야 할 일이 생겨서 정말 오래간만에 가족관계증명서 관련 사이트를 찾았는데.. '민원24'가 아니라 '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보통,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다음, '본인'을 기준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열람, 발급받는 것이 대부분인데.. 만약 '본인과의 관계'를 변경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1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의 첫화면이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이동되지만.. 구글 크롬에서는 오류가 발생한다. 지원이 안된다나 뭐래나 헐~)

 

위 화면이 나오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로 들어가야 한다. 로그인을 위한 공인인증서는 필수라서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2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가 나오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3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이 팝업된다. 인증서 암호를 넣고 확인!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4

그러면 이제..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방법은 정말 단순하다 부, 모, 배우자 혹은 자녀이름, 등록기준지 중 아무거나 하나만 기입하고 우측의 조회버튼을 누르면 된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5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 화면이 나오면 제일 위에 '본인과의 관계'라는 부분이 보인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

 

 

당연히 나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다면 '본인'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데..여기서는 본인이외에 배우자, 부, 모 또는 자녀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만약, 본인과의 관계를 본인이 아닌 다른 가족으로 선택하면 가족관계증명서의 결과가 달라지게 된다. 즉, '본인'을 기준으로 가족관계 사항이 표시된다는 의미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6

가족관계증명서를 비롯해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등도 열람과 발급이 가능하더라. 발급이 아닌 '열람'을 선택하면 인쇄전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7

본인과의 관계를 '본인'으로 적용했을 때, 가족관계증명서의 열람화면이다. 만약 나 자신이 세대주라면 형제,자매는 나오지 않고 부,모와 배우자만 표시된다.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8

그렇다면 본인과의 관계를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변경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9

위 화면은 '본인과의 관계'를 '모'로 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어머니를 기준으로 어머니의 가족관계가 표시된다. 역시 어머니의 형제, 자매는 나타나지 않고 부,모..그리고 자녀들만 보여진다.

 

(가족관계증명서가 2008년부터 시행되었기에 그 이전에 돌아가신 분들은 가족관계증명서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만약 필요하다면 제적등본을 발급받아야 함)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의 관계' 변경 적용하면10

본인과의 관계를 '배우자'로 변경 적용했을 때의 화면이다. 이 역시.. 배우자를 기준으로 부,모 그리고 배우자가 표시된다. 친족이라도 형제, 자매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열람, 발급받으려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라..(가끔,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시 공단에서 '본인'이 다른 2가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

가끔 항공사 마일리지나 그외 특정 회사의 포인트를 가족끼리 합산을 하고자 할때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때가 있습니다. 사실 합산을 요청하는 입장에서 보면 참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에요~ 보

gong6587.tistory.com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을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도 집이나 회사에서 곧바로 인터넷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아는 당연한 사실이다^^ 아무래도 종이값? 인쇄비? 인건비? 때문일

gong6587.tistory.com

✅아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아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태어난 아기의 미래를 위해서, 아기 통장을 개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늦은 나이에 아기를 갖게 되었기에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받기 위해서 노력 중이에요. 아기 통장 준비도 그중 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