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구글지도'속의 지도가 완전 허접한 나라~'대한민국' ㅠ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구글'사이트도 우리나라에선 전혀 그러지 못하다.
'지도'같은 경우.. 군사시설이나 화학공단 등은 일부로 보이지 않게 해둔 경우가 많은데..구글지도로 보면 다~보인다. 이런 점은 아직까지도 이해하기 힘들다.
게다가 얼마전에 알게된 사실이 하나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접속후 '구글지도'를 검색해서 연결해보면 무조건 국내 도메인(co.kr)으로 연결이 되더라.
인터넷 브라우져 종류에 상관없이 '구글지도'로 접속해보면 'www.google.co.kr/maps'로 연결된다. 그리고 단순히 그냥 지도와 위성지도로만 전환이 가능하다.
우습게도..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구글어스로도 전환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되면...화날지도 모르겠다.
저기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우리나라에서 기본적으로 접속되는 구글지도의 주소다. 구글지도상의 좌측에 보이는 지도, 위성지도 전환버튼을 누르면 쉽게 전환이 가능하더라.
위성지도로 전환한 상태에서 특정 지역을 확대해보니.. 외국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엄청난 차이의 화질을 자랑한다.
그런데 구글지도의 제일 밑부분을 자세히보면(위 화면속의 빨간표시 부분) '의견보내기' 바로 왼쪽에 'maps.google.com'이라는 도메인 주소가 보이는데..이게 바로 미국에서 사용되는 구글지도의 오리지날 도메인 주소다.
그 도메인 주소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바뀐 도메인 주소를 통해 구글지도가 새롭게 로딩된다. 원래 '위성지도'로만 전환되던 지도가 '구글어스'로도 전환되도록 바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왜 co.kr로 접속했을 때는 구글어스로의 전환이 되지 않게 했을까?..
또 한가지 웃긴 사실은 컴퓨터에서는 이렇게 도메인 변경으로 구글지도의 새로운 모습을 접할 수 있지만..아이폰 등의 모바일 기기로 접속하게 되면 다르다~
그리고 여전히...'구글어스' 어플은 한국계정으로는 검색조차 되지 않고...무조건 미국계정으로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황당한 사실이 씁쓸~
구글지도를 '구글어스'로 전환방법(도메인 변경하기)
컴퓨터에서 'google.com/maps'로 접속해서 구글지도를 '구글어스'화면으로 전환한 화면이다. 대충봐도 그냥 위성지도보다 화질차이가 크다^^
언제부터 이런 연동 서비스가 제공되었는지 모르겠으나.. '구글어스' 프로그램을 별도로 다운로드 할 필요도~ 설치할 필요도~없어서 정말 좋다.
최신 지도라도.. 구글어스를 통해 보여지는 사진은 업데이트가 빠른 모양이다. 얼마전에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던 구마모토성의 훼손된 모습이 그대로 보이더라.
구글어스로 전환된 지도에서는 단순히 3D를 넘어 VR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준다.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360도 어느 방향으로 드래그하며 돌려봐도 입체적이고 새로운 모습에 놀랄 지경이다. 물론 전세계 모든 곳이 이런 서비스를 해주진 않다는~
우리나라 도메인으로 접속해서 지도상의 특정 군사지역을 위성지도로 본 화면이다.
흐리멍텅 하지만.. 그래도 일부러 모자이크, 블러 처리를 해둔 국내 지도서비스와 비교해보면 구글지도로 이곳에 뭐가 있다는 것 정도는 누구나 확인 가능하다.
이번에는 같은 위치를 미국 도메인으로 접속한 다음, 구글어스로 전환해서 확인해본 화면이다. 위성지도와 확연한 화질차이를 보여주는 듯^^
평소에..컴퓨터로 구글지도를 자주 사용한다면, 이런 내용을 꼭 참고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