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는 기본적으로 에어프린트(AirPrint)라는 기능이 있어서 와이파이로 연결된 주변 프린터기를 검색해서 얼마든지 인쇄가 가능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오래전에는 PC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프린터 기종에 상관없이 인쇄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지금은 그렇지 않더라.
심지어 유료 어플을 사용해야만 에어프린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ㅠㅠ 그렇다고 해서 아이폰 화면 프린트를 전혀 할 수 없는건 아니니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폰 사파리 어플로 인터넷 페이지를 열고 에어프린트 기능의 '프린터 옵션'을 터치해보면 프린터기가 검색되어야 하는데.. 발견되는 프린터가 없다.
(프린터 기종이 에어프린트 기능 지원여부도 중요하지만, 지원되더라도 애플측에서 못하도록 막아둔 듯 하다. 그래서 현재는 'PRINTER PRO'같은 유료어플로만 가능함.)
그렇다고 해서 아이폰 화면을 프린트 못하는건 아니다.
앱스토어에서 'canon print'라고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Canon PRINT Business'라는 어플을 찾을 수 있다. 물론 내 주변에 캐논 프린터기가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의 지원여부는 위 화면을 클릭하면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캐논 제품이라도 기종에 따라서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
어플을 실행하고 제일 상단 좌측을 보면 프린터 추가 아이콘이 보인다.
터치하면 현재 내가 접속중인 와이파이 신호가 보이는데.. 그 바로 밑에 있는 '자동 검색'을 선택! (이 때, 반드시 아이폰과 프린터가 똑같은 와이파이 신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함)
내 아이폰으로 연결한 프린터기는 'iR-ADV C3325'라는 캐논 복합기다. 검색된 프린터기가 보이면 터치해서 '추가'시키면 된다.
아이폰 화면 프린트하는 방법(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을 처음 실행했을 때 화면과 프린터기를 연결한 상태의 화면을 비교해보았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프린터기의 모델명이 보이며 녹색으로 '대기'라고 표시된다.
에어프린트를 사용할 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을 사용하면 되는데.. 사파리로 인터넷 페이지를 열고 '기타'를 선택!
그러면 제일 밑부분에 새롭게 추가된 'PRINT'라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ON'상태로 바꿔주면 에어프린트 처럼... 'canon PRINT' 버튼이 생성된다~여기서 버튼을 터치하면...
별도의 'PRINT'화면으로 페이지로 열면.. 오른쪽과 같이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난다. 현재 연결중인 프린터 기종과 기본적으로 지정된 '설정'이 보이는데.. 이 설정은 얼마든지 바꿔서 적용할 수 있다.
출력방법이라던지.. 출력용지 크기, 매수, 인쇄 범위, 컬러 선택, 양면 등등..PC에서 프린터기를 사용할 때와 크게 다르진 않더라.
실제로 A4에 인쇄된 아이폰 인터넷 페이지의 모습이다.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어플은 프린트 이외에도 스캔, 캡쳐 등의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이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화면 프린트하는 방법 위주로 설명해보았다.
아이폰의 에어프린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해서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