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독감' 환자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흔한 질병이지만 우리가 '감기'에 걸리는 주된 이유는 바로 '면역력' 때문이라고 한다.
누구는 툭하면 감기에 잘 걸리고, 또 다른 누구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걸 보면 분명히 사람마다 서로 다른 면역력이 존재한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면역력 떨어졌을 때 가장 흔한 특징은 감기에 잘 걸리거나, 피부가 나빠짐 등의 증상이다.. 그래서 평소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는 등의 관리가 중요하다.
1. '손씻기'를 생활화 하자~
손씻기는 생활속 면역력높이기를 위한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신체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을 통한 세균, 바이러스가 80%이상 침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그래서 외출 후에는 음식 먹기전 반드시 손을 올바르게 씻고 소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대부분의 남자는공중 화장실에서 손도안씻고 그냥 나오는 경우가 흔함)
2.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운동은 작심삼일이라고 하지만, 본인의 의지에 달린 문제다. 운동을 평소에 규칙적으로 하면 면역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걷기를 비롯해서 등산이나 스트레칭 등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훨씬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생활속 면역력높이기 5가지
3. 음주와 흡연은 되도록 자제하자~
당연한 이야기지만, 뭐든 지나치면 몸에 안좋다. 지나친 음주 및 흡연은 면역력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 해독작용을 하는 우리 몸의 간기능을 저하 시키고, 면역력까지 감소시킨다.
그리고..간접적인 흡연 또한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내가 원하지도 않는 맡기 싫은 냄새를 느끼게 된다는 '스트레스'까지 쌓이게 되니까, 누군가의 흡연 장소 주변은 늘 주의할 필요가 있음!
4.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자!
사람이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의 호르몬이라는 '코르티솔'의 분비가 증가해고 혈압이 상승하고 면역 기능을 악화시킨다.
그래서 평소에 부정적인 마인드를 갖기 보다는, 무슨 일이든지 최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마인드로 받아들이며 생활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엔돌핀' 증가와 면역력 상승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준다.
5. 야외 활동후에는 반드시 집에서 푹~쉬기
우리의 신체는 '배터리'를 이용하는 기기와 마찬가지다. 야외 활동후 집에 돌아와서는 스마트기기의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재충전 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밤늦게 까지 자지 않는 습관을 버리고 일부러라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생활화 하는 것이 최선이다.
신체가 적당히 쉬면~ 교감 신경에서 부교감 신경으로의 전환이 일어나며 그로 인해 자연스런 면역력 향상과 저하된 면역 기능을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