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흐르면서 오래된 '기계식' 전기 계량기 대신, 자동으로 검침되는 '전자식' 계량기로 대체된 곳이 상당히 많아졌다. 그래서 전기 검침원이 직접 찾아다니면서 검침하는 일도 많이 줄었다고 한다.

 

실제로 전기는 일반인들이 직접 검침을 하거나 전력량 체크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편이다. 만약에, 아파트나 상가 등을 직접 관리하는 입장이라면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

 

 

이번 포스팅은 전자식 계량기들 가운데 '표준형'과 'G type' 전력량계에 표시되는 내용을 정확히 보는법에 대한 내용이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1

위 화면은 한국 전력에서 공급하는 '저압 전자식' 전력량계 리스트다. 흔한 주택이나 아파트, 상가는 '저압'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2

위 사진은 '표준형' 전력량계의 실제 모습이다. 상가의 '공용' 전기는 보통 이 전력량계에 해당되는데.. 주간'과 '심야'로 구분되어 표시되는 특징이 있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3

한국 전력이 계량기 박스옆에 부착해둔 전자식 전력량계의 표시 내용이다. 이런 내용이 전혀 없다면, LCD에 표시되는 항목들이 어떤 의미인지 당연히 모른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4

한국 전력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설명들이 나오는데, LCD 표시창에 대한 설명도 있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표준형, G Type 전력량계)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5

1종, 2종으로 구분된 표시 항목 목록이다. (단순히 항목 개수의 차이로 구분되었고..A,B는 주간, 심야 시간대의 구분) 부착된 내용과 똑같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6

G type 전자식 전력량계의 실제 모습~ 상가를 임대한 업체들이 개별 전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고 싶을 때, 해당되는 계량기다.(단독계기)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7

G type 전력량계의 LCD 표시창 설명 화면이다. 표준형 전력량계에 비해서 표시되는 항목이 조금 더 많은 편.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8

각 항목은 6초 간격으로 01번부터 차례대로 변하는데, 비슷한 것 같지만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표준형과 G Type 전력량계는 서로 표시 항목이 다르다.

 

그런 이유로 헷갈리기 쉽고, 직접 검침할 때 잘못 읽어서 실수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내가 검침하려는 전자식 계량기가 어떤 종류인지 확인하고, 표시된 항목을 보는법까지 미리 알아두면 좋다^^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AE-TYPE)~월 사용량 확인

 

전자식 계량기 보는법(AE-TYPE)~월 사용량 확인

예전에도 전자식 계량기 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역시, 설치장소에 따라 설치되는 계량기의 타입도 다른 모양입니다. 상가를 보면 G-TYPE을 많이 사용하는데.. 주택의 경우는 AE-TYP

gong6587.tistory.com

✅한전 요금 인터넷 조회와 인쇄 방법

 

한전 요금 인터넷 조회와 인쇄 방법

분명히 전기요금 청구서(지로)를 우편물로 신청했는데도, 가끔 오지 않거나 분실되는 경우가 있더라.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특정 월의 요금 조회 및 청구 요금 내역을 팩스로 쉽게 요청하

gong6587.tistory.com

✅전기요금 이메일 청구서 그래픽 오류 해결방법

 

전기요금 이메일 청구서 그래픽 오류 해결방법

여전히 종이 우편물로 전기요금 청구서를 받아보시는 분들 많으시죠? 되도록이면 청구방법을 이메일로 바꾸시길 권장드립니다. 할인 혜택도 있고.. 무엇보다 나중에 증빙자료로 제출하는 경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