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오사카'나 '교토'에 여행을 갔을 때, 대중 교통수단 이용시 가장 편하게 다니는 방법은 '이코카' 카드의 사용이다.(물론 내 경험상 그렇다는 이야기~)

 

그런데 후불 교통카드 같은 방식이 아니고 선불 충전 카드라서, 여기 저기 이동하다가 잔액이 걱정으로 미리 충전해야 하는 단점이 있더라.

 

 

이코카 카드의 충전은 'JR역' 또는 '지하철역' 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가능하다. 이 글은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길~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1

위 사진은 교토 지하철역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티켓 발매기다. 저기 제일 윗부분을 보면 '지하철'이라고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다.

 

영어, 중국어를 비롯해서 한국어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일본어 전혀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조차 없다.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2

터치식 모니터 화면에 4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충전'을 선택! (자세히 보니, 지하철역 티켓 발매기에서도 이코카 카드 발급이 가능한 모양이다. 누가 JR역에서만 가능한건지 ㅠㅠ)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3

카드 삽입구에 이코카 카드를 넣으라는 메시지~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4

현금 지폐 투입구 왼쪽에 카드 투입구가 있다.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5

이코카 카드가 티켓 발매기안에 들어가면 곧바로 인식되면서 카드 잔액이 표시된다. 겨우 210엔밖에 없었던 상황.. 1,000엔을 충전하기로 했다.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6

지폐 투입구에 1,000엔짜리 지페를 투입~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7

그랬더니 잔액이 210엔이었던 이코카 카드가 1,210엔으로 바뀌더라. 충전은 당연히..2인 이상 한꺼번에 못하고 카드 한장씩만 넣어서 할 수 있다.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8

굳이 필요없지만 나중에 여행 경비 정산이 필요하다면 충전 '영수증'도 발행할 수 있다.

 

교토 지하철역에서 '이코카' 충전하는 방법#9

실제로 해보면 충전하는 방법은 정말 단순하고 쉽다. 이코카 카드와 1,000엔 충전 영수증의 모습~ (날짜를 보니 2018년 5월) 일본 교토 여행 기념으로 가져도 좋을 듯하다.

 

이코카 카드는 교토, 오사카 지역뿐 아니라 일본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다.여행이 끝났다고 해서 카드를 반납하고 보증금 환급을 받지 않아도 된다.^^

 

✅후쿠오카에서 이코카(ICOCA)카드를 사용해보니

 

후쿠오카에서 이코카(ICOCA)카드를 사용해보니

예전에 교토 여행중에 발급받았던 '이코카(ICOCA)'카드를 반납하지 않고, 다음 일본여행에서 사용하려고 집에 보관해두었다. (카드의 유효기간이 무려 10년) 오사카, 교토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

gong6587.tistory.com

✅이코카(ICOCA) 자판기 구매 및 사용방법

 

이코카(ICOCA) 자판기 구매 및 사용방법

일본의 어느 지역을 가던지, '자유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과연 그 지역을 어떤 교통수단으로 다닐 것인지 고민부터 하게 된다. 외국인 전용 패스권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거의 '도보'

gong6587.tistory.com

✅이코카&하루카 티켓 예약 요금, 취소 방법

 

이코카&하루카 티켓 예약 요금, 취소 방법

교토 자유여행을 계획하다보면, 가장 빠르고 편하게 교토까지 갈 수 있는 교통 수단을 검색하기 마련이다. 실제로 '하루카(HARUKA)' 특급 열차가 변함없는 1순위! '가격'면에서는 국내 여행사를 통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