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캐드 도면의 축척은 실제로 1대 1이다. 도면속에 표시된 1:100, 1:150 등의 축척들은, 도면을 인쇄해서 스케일자로 측정했을 경우, 그 축척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실제로 종이에 도면을 인쇄할 때는 A4나 A3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실제 축척을 적용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도면 자체가 축소되어 인쇄되거나 혹은 훨씬 확대되어 인쇄된다는 단점이 있더라.

 

 

이 글은 오토캐드 도면 인쇄용 정확한 축척의 적용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캐드 초보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1

위 화면은 오토캐드 2014의 화면이다. 도면 인쇄와 관련된 부분은 캐드 버전에 관계없이 모두 똑같다. 설명하고자, 위와 같은 도면을 임의로 그려보았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2

우선, 캐드 플롯 기능을 실행해야 한다. '막대도구' 가운데.. 프린터기 모양의 아이콘이 바로 '플롯'이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3

오토캐드 플롯설정 대화상자에서 제일 먼저 봐야 확인할 부분들을 빨간 테두리로 표시했다. 인쇄시 사용할 프린터기를 지정해야하고~ 그 다음에 용지크기도 선택한다.

 

그리고 '플롯 축척'이 보이는데.. 축척에 상관없이 용지에 맞도록 인쇄할 것인지? 그게 아니면 특정 축척을 적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부분)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4

인쇄하려는 도면의 범위를 지정하려면, 플롯 영역의 대상을 '윈도우'로 선택하면 된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5

예를 들어, 특정 도면을 1:150의 축척으로 인쇄하고 싶다면.. '플롯 축척'을 사용자로 선택한 다음에.. 그 바로 밑부분에 '1'과 '150'이란 숫자를 직접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플롯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6

언제나 이렇게 '주석 축척이 플롯 축척과 동일하지 않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그냥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면 된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7

엥? 이게 뭐지? 캐드도면이 알아보기도 힘들만큼 작은 크기로 인쇄된다. ㅎㅎ 당연히 이래선 안되고.. 축척을 다시 바꾸거나, 도면 축척을 바꿔서 다시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8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축척과는 전혀 상관없이 A4나 A3 사이즈에 딱 들어가도록 인쇄하려면 '용지에 맞춤'을 체크하고 플롯 영역지정을 해주면 된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9

축척 적용을 무시하고 그렇게 했을 경우, 위와 같이 인쇄할 용지속에 꽉 찬 모습의 도면을 인쇄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도면의 내용을 보기 위함이라면 이 방법이 최선이다.)

 

만약, 임의로 만든 도면이 아니라.. 실제 설계 도면에 표시된 축척에 맞게 인쇄하려면 도면에 표시된 축척을 적용하면 된다. 제대로된 도면이라면 용지와 축척이 명시되어 있다.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어떤 오토캐드 파일을 실행시킨 뒤, 도면의 일부를 출력하기전 미리보기를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캐드 작업공간에서 보이는 모습과 똑같지 않고 일부분이 안보이는 현상이 있더라. 이런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라도 캐드 도면을 열어서 단순히 인쇄만 하는 방법은 '프린트 설정'을 정확히 이해하면 쉽다. 오래전에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이라는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사실..오토캐드 도면을 어디에 제출을 해야한다거나 보여줘야 할때는 최대한 도면이 크게 보여야 하기 때문에..A4용지보다는 A3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도면을 접는 일이 번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