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뜬금없이 '노르웨이 기상청'이 실검에 오르는 이상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하긴.. 우리나라 기상청의 일기예보가 해도해도 너무 맞지 않다보니.. 정확도가 상당히 높은 노르웨이까지 눈을 돌리는 이런 현실이 안타깝네요 ㅠㅠ 언제쯤 구라청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을런지..

 

 

아무튼, 저 역시도 호기심이 생겨서 관련 어플을 찾아봤는데.. 노르웨이의 일기예보의 정확도가 과연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궁금하더라구요. 이 어플의 이름은 Yr이라고 합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1

2일 정도 사용해보니.. 전혀 복잡하지도 않고 우리나라 날씨 정확도도 높은 편이에요.

 

아이폰 앱스토어 검색창에 Yr이라고 입력하면 제일 위에 나타납니다. 그런데 개발된 곳이 노르웨이라서 그런지.. 어플 설명 자체가 모두 노르웨이어를 사용합니다 ㅎㅎ 별로 중요하진 않아요~

 

Yr 어플은 'Norwegian Meteorological Institute'와 'Norwegian Broadcasting Corporation'의 공동 온라인 기상 서비스라고 합니다.

 

1923년부터 노르웨이를 포함한 전세계의 일기 예보 전송을 위해 서로 협력중이죠.

 

2007년 9월에 처음 출시된 어플이며, 노르웨이에서는 인구 87%가 Yr에 대해 알고 있을정도로 상당히 인기 많은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2

다운로드후 실행한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의 첫 화면입니다.

 

위치정보 활성화가 되어 있다면 'Find my positon'을 터치하세요~아니면 그 밑의 Maybe later를 터치해도 상관은 없어요 어차피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주니까^^

 

메인 화면 밑을 보면 Sky, Table, Graph 이렇게 3가지 탭메뉴가 보이는데요.. 날씨를 어떤 타입으로 보여주는지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Sky'인 경우.. 현재 날씨 상태가 움직이는 그림으로 표시되는데.. 더플 탭을 하면 화면전체 모드로 바뀝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3

현재 내가 있는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을 검색하고 싶다면 영문으로 도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4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의 'Table'탭 화면과 'Graph'탭 화면입니다.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Table 화면은 약 9일간의 일기예보 데이터가 제공되며~ Graph 화면에서는 2일간의 일기에보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두 가지 화면을 비교해보면 확연히 다르죠? 개인적으로는 Graph 화면이 보기 더 편하고 좋네요. 날씨 바로 밑에 기온을 비롯해서 강수량과 풍속, 기압까지 한번에 확인이 되더라구요^^

 

2일정도 사용해보니.. 확실히 정확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국지성 폭우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시간쯤에 비가 온다는 사실 예보는 거의 정확하네요.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5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의 제일 밑에 있는 4가지 메뉴중 Aroud you를 선택하면.. 현재 자외선 지수까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와 자외선을 피하는 방법까지 명시되어 있네요 ㅎㅎ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7

Map을 터치하면.. 현재 내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된 지도가 보입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의 단점 중 하나는 지도에서 특정 지역을 터치한다고 해서 그 지역의 일기예보를 볼 수는 없다는 사실입니다. 따로 지역명을 검색해야 함 ㅠㅠ

 

위에 보이는 지도는 단순히 그 현재 그 지역의 날씨만 보여줄 뿐입니다. 지도 확대도 가능 범위도 한계가 있구요~ 이런 부분은 '윈디닷컴' 일기예보와 많이 비교되네요.

 

✅윈디닷컴 일기예보~세상에서 제일 정확!

 

윈디닷컴 일기예보~세상에서 제일 정확!

최근 수 년간 소위 '구라청'이라고 불릴만큼 우리나라 기상청에 대한 대중들의 신뢰도는 급격하게 떨어진 상태다. (물론 그걸 의심없이 여전히 믿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예보'라는 그 자체가

gong6587.tistory.com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Yr를 사용하는 이유8

Yr 어플의 세팅 페이지입니다. 온도, 풍속, 길이 등의 단위가 모두 한국과 똑같이 기본 설정되어 있더군요.

 

또 다른 단점은.. 노르웨이어와 영어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한국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이 확연히 늘었으니..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한국어까지 지원해줄런지도 ㅎㅎ 살짝 기대해봅니다.

 

✅노르웨이 기상청 어플 다운로드

 

‎Yr

‎Yr på iPhone og iPad er ulikt alt annet du tidligere har sett innen værvarsling. Sveip deg gjennom en vakker og animert himmel og se hvordan været endrer seg time for time - samtidig som du får alle detaljene du trenger å vite. Og hvis det er varsl

apps.apple.com

✅노르웨이 기상청의 일기예보(시간당) 확인하기

 

노르웨이 기상청의 일기예보(시간당) 확인하기

우리나라 기상청의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진다는 이유로, 외국 기상청을 통해 일기예보를 조회하는 사람들이 현재 훨씬 많다고 한다. 나역시도 '윈디 닷컴'이나 '노르웨이 기상청'의 기상 데이터

gong6587.tistory.com

✅정확한 아이폰 날씨 어플 추천 '웨더채널'

 

정확한 아이폰 날씨 어플 추천 '웨더채널'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날씨 어플들을 사용해보았지만, 아이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날씨 어플이 가장 사용하기 편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원래 아이폰에 탑재되는 날씨 어플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