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hs code'는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관세법령정보포털' 또는 IT기업 '트레드링스(tradlinx)'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hs code가 무슨 뜻일까요?
국제통일상품 분류체계(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의 약자입니다. 이 체계에 따라 대외 무역거래 상품을 총괄적으로 분류해놓은 품목분류 숫자 코드를 의미하죠.
상품분류 체계를 통일해서 원활한 국제무역과 관세율 적용의 일관성 유지가 주목적이에요~관세, 무역통계, 운송, 보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국제협약에 따라 10자리까지 사용됩니다.
이 글은 관세법령정보보털에서 hd code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관세법령정보포털'로 이동됩니다. 페이지가 열리면 '세계hs정보'를 누르세요~
세계 지도에서 hs코드를 조회할 나라의 국기를 선택하세요. 우리나라는 당연히 태극기를 선택~
태극기를 클릭하면 대한민국에 있는 상품들의 특성에 따라 분류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상품이 분류된 항목을 찾아 클릭하면 되는데.. '카메라'를 한번 찾아볼까요?
숫자별로 분류된 항목들~ 카메라의 경우는 80 전기기기, tv, vtr에 속합니다. 광학/의료 기기가 아니에요. 그래서 처음 hs code 조회를 하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hs code 조회는 관세청에서
그래서, 조회하려는 품목의 정확한 명칭을 알고 있다면.. 오른쪽 상단의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이 제일 빨라요. 자 부분에 카메라라는 단어만 넣었을 뿐인데.. 관련 품명이 모두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혹시나 싶어서.. 광학기기쪽을 살펴보니까. 카메라가 포함된 것 같은데.. 아니네요.
아무튼, 이런 방법으로 세부적인 분류의 hs code 조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더 작은 단위의 분류까지 확인할 수 있죠. 사진용 기기와 일반 카메라는 다른 모양이네요. 분류 자체가 다르니..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는 품목번호가 8525, 80, 20 입니다. 그 바로 옆에 세율까지 명시되어 있네요.
바로 이 관세율때문에 수출국에서는 관세율이 낮은 코드를 선호하고~ 수입국은 관세율이 높은 코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무역 분쟁이 발생함)
그리고 외국인 투자 판매법인 설립시 hs code정보가 필수라고 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hs code 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