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클로저 속도조절 방법~십자드라이버 필수

모든 건물 내 계단실에는 언제나 방화문이 닫혀있는 상태입니다. 그게 소방법상으로 맞고요~

 

그런데 간혹 환기 목적으로 열어뒀다가 다시 닫는 경우가 있는데..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거나 문이 심하게 쾅쾅~거리며 닫히는 일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위에 설치한 '도어클로저'의 속도를 조절하면 누구나 쉽게 해결할 수 있죠. 특별한 도구가 필요한 건 아니고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도어클로저-속도조절-방법-1

닫혀있는 상태의 방화문입니다. 위를 보면 저렇게 생긴 장치가 보이는데.. 이게 바로 '도어클로저'에요.

 

사용 수명이 있는 소모품이라서 건물 관리를 하다보면 이런 부분도 신경 쓰셔야 해요~

 

멀쩡하게 작동하던 도어클로저 옆에서 기름이 흘러내리거나 그런 증상이 보이면 교체 시기가 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해지면 더 이상 도어클로저가 정상적으로 조절이 안되니까요.

 

도어클로저-속도조절-방법-2

최근에 알게된 사실인데.. 방화문이 상시 닫혀있어야 하지만.. 열린 상태에서 끝가지 똑바로 닫히지 않아도 소방검사 보완대상이 됩니다.

 

제일 짜증나는 부분은 아무래도 '소음'이겠죠? 열었던 문이 닫힐 때마다 시끄럽게 쾅쾅~

 

그래서 도어클로저 속도조절을 통해서, 평상시에 문이 적절한 속도로 부드럽게 닫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도어클로저의 구조의 이해

 

제조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으나, 도어클로저는 그 크기와 구조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어클로저-속도조절-방법-3

도어클로저가 설치된 상태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을 보면 위와 같은 2개의 십자 나사가 보입니다.

 

도어클로저 속도조절 방법~십자드라이버 필수

 

 

여기서 위에 있는 1번 나사는 문이 최대로 열린 상태에서 문이 닫힐 때 전체적인 속도를 조절하는 나사고요.. 밑에 있는 2번 나사는 문이 닫히기 직전에 속도 제어를 하는 기능을 합니다.

 

도어클로저-속도조절-방법-4

글 제목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도어클로저 속도조절은 십자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해결됩니다.

 

먼저 문을 최대로 열어둔 상태에서 문이 닫힐 때 속도를 조절하려면 1번 나사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되겠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문이 닫히는 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돌리면 속도가 빨랍니다. 이 부분만 기억하시면 돼요.

 

도어클로저-속도조절-방법-5

2번 나사의 경우도 방법은 똑같습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닫히는 속도가 느려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닫히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런데 문제는 도어클로저 속도조절을 자주 하다 보면 수명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유압'으로 작동하는 방식이라서 기름이 세고 마모가 생기면 결국 새 제품으로 교체해야겠죠.

 

✅강화도어 보조매립키 교체하는 방법

 

강화도어 보조매립키 교체하는 방법

건물에 있는 상점이나 사무실들은 대부분 현관문이 강화도어로 만들어져 있죠. 자세히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강화도어 샤시안에는 상단,하단부에 보조자물쇠가 매립되어 있습니다.(물론..하

gong6587.tistory.com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교체)

 

가게 셀프인테리어(심플한 화이트 강화도어 손잡이 교체)

가게 인테리어 공사를 할때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외부에서 가게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간판과 현관문의 이미지가 정말 중요한 것

gong6587.tistory.com

✅가게 셀프인테리어(강화도어 리폼-나무패널 붙이기)

 

가게 셀프인테리어(강화도어 리폼-나무패널 붙이기)

가게를 이전하면서 가장 먼저 바꾸고자 생각했던 부분이 바로 '현관문'입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봤을때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부분이 '간판'과 '현관문'이라고 생각이 드는데..기본의 간판과

gong658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