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과 더불어 메이저 코인에 속하는 '라이트코인'이 최근 국내 거래소에서 상폐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거 참 정말 기가 막힐 노릇이죠.
만약, 장기 투자한답시고 빗썸에서 보내온 공지를 보지 못했다면 투자한 돈이 그냥 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방법인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라이트코인이 상장중인 해외거래소로 이동시키는 거죠~ 이 글은 라이트코인을 바이낸스 거래소로 보내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빗썸의 까다로워진 규정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긴 했지만.. 무사히 바이낸스로 라이트코인을 옮겨서 다행입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 때문에 라이트코인이 투자유의 종목에 지정되고 상폐(거래소 지원 종료)까지 당하게 되었을까요?
라이트코인의 투자유의 종목 지정과 상폐 예정일
밈블윔블이 어쩌고 저쩌고.. 요약하지만 '익명 전송'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상자산거래를 통한 자금세탁 등의 위험성 예방을 위해 비슷한 종류의 코인을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예전의 '모네로'와 거의 비슷한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언제나 그랬지만, 항상 코인 관련 사건이 하나 터지면 이런 이상한 일이 생기더라고요. 모네로는 n번방 사건~ 라이트코인은 루나 사건~
상폐되기 전에 폭등할 거라는 이야기도 있었으나.. 다 헛소리죠~ 이미 물려있거나.. 손절하기 싫으면 무조건 바이낸스로 옮기시기 바랍니다.
결국, 라이트코인이 국내 거래지원이 끝나게 되었는데요. 빗썸의 경우는 2022년 6월 22일 오후 3시에 거래지원이 끝나고 출금은 7월 25일 오후 3시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그전까지는 라이트코인을 바이낸스로 옮기세요.
혹시 아나요. 세월이 흘러서 라이트코인이 폭등하고 국내 거래소도 재상장될 수도 있고.. 다른 코인으로 변환해서 국내 거래소로 가져올 수도 있고^^
바이낸스의 변경된 규정~ 본인 인증은 필수!
수년만에 바이낸스에 접속했더니 그 사이 규정이 바뀌었더라고요. 신규, 기존 가입자 모두 본인인증 과정이 필수라고 합니다. 인증하지 않으면 가상화폐 주소 생성도 불가능해요.
여기서는 바이낸스 가입 과정은 생략하고 로그인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바이낸스 코리아가 한국에서 철수했기에 한글 지원이 예전 같지 않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바이낸스 로그인 상태에서 계정 바로 옆을 보세요. unverified(미인증)이라는 글씨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같은 인증센터가 나오는데요. 두 가지 종류의 인증이 있지만, verified를 선택하고 start Now를 누르세요.
이번에는 본인인증과정입니다.
국적은 '대한민국'~ 주민등록증(ID Card), 여권(Passport), 운전면허증(Driver's License) 3가지 중에서 본인이 편한 걸로 인증을 받으시면 돼요. 저는 운전면허증을 선택했습니다.
이때, 바이낸스 앱에 스마트폰 카메라 접근을 허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내용이 잘 보이도록 사각형 범위 내에서 앞뒤면을 모두 촬영하세요.
마지막으로 셀카를 찍어서 얼굴 인증을 해야 합니다.
사진은 충분한 조명이 있는 상태여야 하고, 모자, 안경은 금지입니다. 사진 수정도 안되고요. '인증 시작'버튼을 누르면 지시하는 방향대로 얼굴을 움직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쉽게 얼굴 인증이 끝났네요^^ 인증센터에서 다시 확인해보면 Requirements 바로 옆에 날짜가 보이는데.. 바이낸스 본인인증 완료 예정일 표시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5~6분도 안돼서 인증 완료(Completed)가 되더라고요.
인증이 끝났으니 이제 바이낸스 지갑으로 라이트코인을 옮겨야겠죠? 바이낸스 앱 하단의 '지갑'을 터치하고 페이지 상단의 '현물'메뉴로 들어갑니다.
빗썸에서 바이낸스로 라이트코인 입금하기
현물 메뉴에서 '입금'을 누르세요. 암호화폐를 선택하고.. LTC를 검색합니다.
바이낸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 전송은 'Litecoin'을 선택하세요. BEP2나 BEP20은 무시하시면 됩니다. 입금 가능한 최소량은 0.001 LTC라고 하네요. 다음 단계로 진행~
바이낸스에서 생성된 LTC 입금 주소를 복사한 다음에, 빗썸의 출금하기 메뉴로 들어가세요.
빗썸의 LTC 출금 화면에서, 복사해두었던 바이낸스 입금 주소를 출금 주소에 붙여 넣으세요. 출금 거래소는 '바이낸스'를 선택!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위 오른쪽 같은 '승인' 화면이 나오지만.. 그게 아니면 빗썸 출금 주소 등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거 진짜 까다로워요 .
OTP 인증까지 마치면 빗썸에서 바이낸스로 라이트코인 출금 신청이 끝납니다~
라이트코인 출금신청 후, 빗썸의 '자산현황 - 입출금 대기' 화면을 확인해보세요. 정산금액과 현재 상태가 보여요. 0.01 LTC(약 1,000원)의 수수료가 있네요.
약 7분쯤 뒤에 바이낸스 지갑을 확인했더니 라이트코인이 정상적으로 입금되어 있더라고요.
바이낸스에 모네로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만 보더라도 라이트코인이 바이낸스에서 상폐당할 일은 절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폭등해서 다시 국내 거래소로 가져올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