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최적화하세요~'재테크'선택이 곧 성공! 본문

자신에게 최적화하세요~'재테크'선택이 곧 성공!

자신에게 알맞는 "재테크"를 준비하고 계시나요? 먼저 재테크를 시작 하기에 앞서 반드시 파악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재테크 하기에 알맞은 재무 구조 대한 건전성을 꼼꼼히 들여다 봐야하고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정보 파악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보다 최우선이 될 부분은 자신의 투자성향 이죠. 


크게 구분해 보자면 원금 손실을 비롯한 다양한 위험들을 감수하면서도 고수익만을 노리는 "공격적인 성향"과 그보다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안전하게 원금 보존이 되는 방향으로 투자하는 성향으로 나눌 수 있죠.


재테크 선택 잘하는 방법1


혹시..안전적인 투자 성향인 사람이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면?


공격적 투자로 인한 원금 손실 처럼 여러 위험 요소에 대한 불안감탓에 밤잠을 설치게 되고 결국은 손실을 보면서까지 투자액을 찾게 되면서 꾸준한 재테크를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재테크에 성공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보다 중요한 것이죠^^.


우리나라의 재테크 성향을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경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투자 성향보다도 위험을 무릅쓰고 공격적으로 해당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가 25%~26%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높은 비율을 보이는 이유는 재테크에 대한 사전 지식 부족뿐 아니라 고수익 만큼이나 큰 리스크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고 무조건 고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이죠. 


이 '재테크'란 녀석은 절대로 단 시간내에 그 결과물을 가시화 하기에 아주 어렵구요. 눈에 조금 보이는 원금 손실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손해만 보고 빠져나가는 경향도 많습니다.


재테크 선택 잘하는 방법2


그 중에서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최소 2년 이상 투자를 할 경우부터는 점점 수익률이 오른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투자한 기간에 비례해서 그 수익은 서서히 올라갈 확률은 그만큼 높아진다는 거죠. 


하지만 사람들의 펀드 평균 보유 기간은 20개월 정도이고 그중에서도 1년도 채 안되는 짧은 기간동안만 펀드를 보유하는 사람은 전체의 19%~20% 입니다. 그리고 1년~2년 이하로 보유하는 사람은 전체의 38%~39%정도.


즉.. 2년도 안되는 단기간 동안 펀드에 투자하는 사람이 전체에 약 60%나 된다고 결론을 내릴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재테크의 중요한 수단중 하나인 펀드를 투자자들중 약 60%가 잠시 동안 눈에 보이는 원금 손실을 참지 못하고서 두려워서 펀드에서 발을 빼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투자자는 자신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해두는 것이 조금 더 마음 편하게 재테크에 성공할수 있는 필수요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성향 VS 안전적인 투자 성향


요즘에는 시장의 상황 변화가 크므로 일생을 안정적인 혹는 공격적인 투자 어느 한쪽만을 고집 하지마세요. 


그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이 중요한 까닭은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많이 다른 상품을 선정하게 되면 끝까지 유지못하는 경우가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선택 잘하는 방법3


그러나 재테크 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개인의 심리와 성격 뿐만이 아니고 나이를 비롯 자산의 정도, 투자 기간, 이전 투자 경험 등..복합적으로 다양한 조건을 꼼꼼히 따져서 결론을 내려야 하는 만큼..절대 간단한 일이 아니에요.


자신에게 최적화하세요~'재테크'선택이 곧 성공!



이 말인 즉.. 재테크 성향을 파악하려면 객관적,주관적인 조건을 동시에 적용해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여기서 객관적,주관적 조건들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객관적 조건 : 투자의 경험, 재테크 지식, 투자 기간, 자산의 정도

주관적 조건 : 삶의 철학, 특정 상황에 대한 행동 및 그 심리 상태 등


만약에 투자자 본인이 안전적인 재테크 성향이라면 원금 보장이 되는 안전한 상품에 약70%!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공격적인 상품에 약 30%!의 비율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구요. 


이때 공격적인 상품에 비중을 늘리더라도 절대로 50% 이상은 넘어서는 안됩니다.


안전적인 투자 성향의 경우에는 중간 정도의 위험도를 가진 주가 지수 연계 상품 혹은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반면에 공격적인 재테크 성향을 가졌다면 안전적인 상품에 약30%, 공격적인 상품에 70%의 비율이 좋아요. 


그리고 공격적인 상품들 중에서도 고위험,중위험 상품을 따로 분류해서 투자하고, 고위험 상품의 비중은 50%이하로 조정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이런 성향인 분들은 안정적인 채권보다는 조금 더 공격적인 주식에 비중을 두는 편이 좋죠.


하지만 약70%에 공격형 상품을 선택하더라도 절대로 한가지 상품에만 투자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공격적인 재테크라도.. 분산 투자를 통해서 그 리스크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이 달라서 단순히 투자 성향만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일괄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못하기에.. 좀 더 신중히 만들어야 합니다.


재테크 선택 잘하는 방법4


★공격적인 재테크가 성공할 확률이 높은 공격형 투자자


1. 일정한 금액을 조금씩 저축하기 보다는 한꺼번에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


2. 투자기간 동안 원금을 잃더라도 꾸준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있다.


★공격적인 재테크가 실패할 확률이 높은 안전형 투자자


1.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곳에 투자하면 왠지 불안해서 잠도 제대로 못잔다.


2. 투자한 상품이 수익이 거의 없거나 손실이 있다면 더 이상의 손실을 막으려고 당장 환매하려고 한다.


3. 귀가 얇아서 "~카더라" 통신으로 좋은 투자 상품을 알아냈더라도 자신의 돈보다는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서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크다. 


물론 위의 경우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부분만을 거론한 거구요..자신이 공격적 혹은 안전적 재테크 성향..어느 쪽을 지녔다고 해도 자신의 나이와 투자 목적에 맞추어서 적합한 재테크 투자성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데..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이유가 결혼을 위한 자금 확보 같은 단기적인 목적일 경우에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원금의 손실이 없는 안전한 정기 예금,적금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나이가 20대~30대라면 과감하고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서 재테크를 시작 하는 것이 좋겠지만, 40대~50대라면 반대로 안전적인 투자를 하는것이 좋죠.


만약 재테크 성향을 파악하기 곤란하다면?


위에 언급드렸듯이 재테크의 성향 파악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죠. 사실 재테크의 경험이 있더라도 자신에게 100% 정확한 투자 성향을 알기란 정말 힘든 일입니다.


재테크 선택 잘하는 방법5


왜냐하면 투자의 목적과 투자 기간...그리고 수익률의 기대 뿐만아니라 투자에 대한 전략과 그 심리 상태에 따라서도 재테크 성향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복잡하면서 세부적인 부분들은 재테크 전문가가 아니면 초보자가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의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을 받아야할 필요성이 크죠.


재테크를 할때 흔하게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과대하게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각각의 분야를 모두 정확히 파악하고 아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에요~ 


우리가 아플때 의사에게 가고.. 법적인 문제가 있을땐 법무사를, 보험이 필요할때는 보험회사를 알아보듯이..재테크,재무설계도 전문적인 재무 상담사를 알아볼 필요가 있는 법입니다.


재무설계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정보도 알게 되고 전문가들의 상세한 분석과 조언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재테크 성향도 정하기 쉽고..목표를 이룰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자기만의 지식을 혼자서 과대 평가하고 자만에 빠져..재테크를 시도하다가 원금을 홀라당 날려먹고 후회하는 것 보다는,


미리미리 전문 재무 설계사를 통해서 적어도 최악의 상태는 사전에 예방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Comments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