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건강을 해치는 주범은 바로 '비만'! 이녀석의 큰 원인은 바로 '과식'이라는 사실..너무나 잘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 성공을 하려면 이러한 과식습관을 되도록이면 피해야 하는데 그 방법들 중 하나가 바로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죠~~그렇다면 음식을 먹을때 최대한 천천히 먹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를 할때 천천히 먹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음식을 너무 빨리 먹게되면 우리의 뇌에서는 충분히 먹었다고 신호를 보내기 전에 이미 많이 먹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오래전에 영국의 의학저널에서 발표된 한 논문에서 임상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음식을 평소에 빨리 먹는 사람이 천천히 먹는 사람에 비해서 체중이 과다되는 늘어나는 경향이 대략 2배이상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천천히 먹기 다이어트1


결론적으로 평소에 몸에 배여있는 빨리 먹는 습관과 과도한 식욕이 과체중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


음식을 천천히 먹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밥을 뜰때는 조금씩~


우리가 식사할때는 늘.. 자신의 입속으로 밥이 한번에 얼마나 들어가는가를 신경써야 하는데...의식적으로 스스로..노력을 하지 않으면 적절한 분량을 유지하는 것 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공복상태로 오래있지 말자!


굶어서 지나치게 배가 고픈 상태에서 갑자기 식사를 하게 되면.. 허겁지겁 먹게 된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많이 배가 고플때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 조절은 물론이고 그 맛을 음미하는 것 조차 둔감해지기 쉬워요.


천천히 먹기 다이어트2


급하게 먹으면 체한다는 말처럼..너무나 배부르다는 것을 느끼고 허리띠를 풀지 않으면 숨조차 쉬기 어려운 상황까지 가는 경우를 겪으신 분도 아마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천천히 먹는 습관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에요.



3. 덩어리보다는 쪼개서 먹기!


해외의 어느 임상학 저널에서 보도가 되었던.. 어느 논문에서는, 


두개의 그룹을 나눠서 각 그룹에게 똑같이 빵을 제공한 뒤, 한 그룹에게는 하나로 된 큰 덩어리의 빵을 그냥 먹게하고 다른 그룹에게는 빵을 조각내서 먹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 그룹이 원하는 양만큼 먹고 어느 정도 포만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실험을 중단토록 했죠.


그런데 실험결과는.. 빵을 그냥 먹은 그룹보다 조각내서 먹은 그룹이 훨씬 더 적게 먹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각을 내서 먹게 되면 그냥 먹는 것에 비해서 적은 양을 먹고서도 똑같은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는 결과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4.음식을 씹을땐 골고루!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평소에 음식을 골고루 씹어먹게 되면 먹는 속도를 조절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소화작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음식을 입에 넣고 최소한 15~20번이상 계속 씹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자기 암시를 위한 방법중 하나가.. 일단 한번 음식을 입에 넣으면 바로 수저를 내려놓는 거죠^^.

 

만약에 음식을 씹으면서 다음 음식을 먹기위해서 수저로 계속 붙잡고 있다면 입속에 들어간 음식을 금방 삼키게 되어 또 다시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물을 여러번 씹어서 먹게되면 소화도 확실히 잘되고 식사시간도 여유로워 지게 되겠죠.


5. '의식'하면서 먹자!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선 평소에 음식을 먹을때는 항상 의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배고파서 먹는다기 보다는..어떤 음식이던지 먹는 순간..'지금 음식을 먹고 있다'라고 본인 스스로 깨달아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천천히 먹기 다이어트3


그리고 식사할때는 혼자 외롭게 먹는 것 보다는 가족들이나 지인들과 함께 먹으면서 중간중간 대화도 하면서 먹는다면 보다 훨씬 천천히 먹을 수 있어요^^


6. '음미'하면서 먹자!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에 대한 예술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음식은  단순하게 입에 넣고 삼키는 것이 아니라 먹으면서 음미하는 것이에요.


이렇게 해야지.. 맛과 향을 즐기면서 천천히 여유롭게 밥을 먹을 수 있는거죠. 시작이 물론 어렵지만 시간을 들여서 음식을 음미하는 생활은 '행복'이라는 또 다른 소중함을 돌려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