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정말 황당스러운 오류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지우려고 하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어서 '삭제하기'를 했는데도 이상한 메시지가 뜨면서 삭제를 할 수 없는 경우죠.

 

 

아마 이런 일 겪은 분들이 대다수 일 텐데요.. 이런 문제도 윈도우라는 시스템자체가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재부팅'을 한다거나 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는 있겠지만..글쎄요~ 하루 이틀도 아니고 이런 문제가 생길 때마다 재부팅을 한다는 건 조금 우습겠죠?

 

찾아보니까 여전히 윈도우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없고요... 특별한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더군요.

 

이미 많이 알려져있는 'unlocker'라는 프로그램인데..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중일 때 강제적으로 해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1

요즘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다보면 이런 경우가 너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블로그에 업로드한 사진들을 저장해 두고 하드디스크 속에 있는 사진들과 폴더를 삭제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팝업메시지가 나오더라고요~

 

'폴더 또는 해당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이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려 있으므로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폴더 또는 파일을 닫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황당하죠? 뭐가 열려있다는 말이고.. 뭘 다시 닫고 시도하라는 건지 ㅠㅠ

 

아무튼 이런 일이 발생하면 잘 모르는 분들은 그냥 재부팅을 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에 다시 삭제를 시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unlocker'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면 절대 그런 시간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2

'unlocker' 버전 1.9.2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설치파일은 이 글 끝에 첨부했으니 꼭 이 설치과정을 똑같이 따라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전에 한국어(korean)를 선택해 주세요~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3

이제 본격적으로 'unlocker'라는 유틸리티 설치를 시작하는 중..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4

사용권 계약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동의했다면 '동의함'을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동의안 하면 안 넘어가겠죠 ㅎㅎ)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5

그러면... 이런 영문이 나타나는데요.. 당황하지 마세요~

 

잘 보면 quick과 advanced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quick을 추천한다고 되어 있지만 사실 절대 비추입니다... 저처럼 advanced를 체크하세요~

 

왜냐하면 quick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delta toolbar'라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되게 됩니다. 그래서 advanced를 체크한 다음 install delta toolbar의 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한 번에 지워지지 않는 파일, 폴더 짜증 나죠? 'unlocker'로 해결하세요~

 

 

 

각종 유틸리티를 설치하면서 느꼈지만..'툴바'같은 잡다하고 원치도 않는 것들이 함께 설치되도록 교묘하게 만들어놨더군요 ㅎㅎ 그래서 설치할 때 이런 부분들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6

'unlocker'가 설치될 폴더를 선택해 주고 '다음'을 클릭!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7

최종적으로 'unlocker'의 구성요소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도 꼭 필요한 부분만 체크해 주고 '설치'를 진행하면 되겠죠..

 

보통 'unlocker'를 사용할 때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체크해제하고..'탐색기 확장 메뉴 사용'에만 체크해 주세요~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8

이제 설치가 마루리 되었네요^^ 이제 'unlocker'를 사용해서 지워지지 않는 파일, 폴더를 어떻게 없애는지 알아볼까요?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9

아까 전에 한 번에 지워지지 않는 폴더와 파일을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메뉴로 들어가 보면 중간쯤에 'unlocker'라는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눌러서 실행해 주면....

 

unlocker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폴더 삭제하기10

이렇게 'unlocker'의 실행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자세히 보면 해당 폴더, 파일의 프로세스가 나타납니다.. 전 이게 참 궁금합니다..

 

분명 실행을 안 하고 닫아둔 부분인데 왜 삭제나 수정이 안된다면서 윈도우에서는 그런 메시지를 보내는 걸까요? 아무튼 'unlocker'를 실행하면 프로세스가 실행 중이라고 저렇게 경로까지 상세히 나타납니다.

 

밑에 보이는 '프로세스 끝내기'를 눌러주고 나서 다시 해당 폴더와 파일을 삭제해 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바로 삭제가 되더군요..

 

Unlocker1.9.2.exe
다운로드

 

지워지지 않는 파일이나 폴더 때문에 골치 아파시는 분들은 고민 마시고 꼭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외장하드 복구방법(갑자기 인식이 안될 때)

 

외장하드 복구방법(갑자기 인식이 안될 때)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중이던 '외장하드'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면, 누구나 당황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외장하드에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중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일단, 이런 일을 접했다면 USB

gong6587.tistory.com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불필요하면 없애자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불필요하면 없애자

은행이나 증권사, 각종 기관의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할 때마다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수년간 사용되어 왔던 만큼..하루 아침

gong6587.tistory.com

✅악성프로그램 제거 mzk로 치료했더니

 

악성프로그램 제거 mzk로 치료했더니

컴퓨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겠지만, 매일같이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컴퓨터의 건강상태 체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바이러스'의 경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