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 작업 표시줄이 있는 것처럼, 엑셀에도 '상태 표시줄'이라는 특별한 설정 기능이 있다.

 

아마도 엑셀문서를 많이 다뤄본 사람이라도 이 부분을 모를지도 모르겠다. (특히 엑셀 초기 설정을 그대로 그냥 사용하기만 하는 사람들)


 

어떻게 보면 별것도 아닐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알아두면 나름대로 활용도가 높은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설명해보았다.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1

엑셀의 실행화면이다. 제일 밑부분을 보면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이 보이는데.. '보기 바로 가기'와 '확대/축소' 버튼이다.

 

바로 이 버튼이 있는 가로 바 전체를 '상태 표시줄'이라고 하는데..사용자 지정 메뉴로 들어가보면 생각보다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많다.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2

상태 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 메뉴가 나타난다. (이런 메뉴가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도 분명히 많다.)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3

몇가지만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같은 시트의 임의의 셀에 숫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그 범위에 있는 모든 숫자의 평균, 개수, 숫자 셀 수, 최소값, 최대값..그리고 합계까지 모두 엑셀 상태 표시줄위에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4

위와 같이.. 한 시트에서 1이라는 숫자 3개를 아무렇게나 넣은 다음에 마우스 드래그로 그 범위를 선택해줬더니.. 상태 표시줄에 항목별로 수치가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런 기능이 필요없다면 얼마든지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5

엑셀 상태 표시줄 제일 왼쪽을 보면 항상 '준비'라는 표시가 보이는데.. 이것도 보기 싫다면 체크 해제하면 사라진다.

 

그외 Caps Lock, Num Lock, Scroll Lock 키의 작동 유무를 보여주는 설정도 가능하다. 만약 키가 켜져있다면 상태표시줄에 표시되고 꺼진 상태면 사라짐~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6

컴퓨터에 엑셀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항상 오른쪽 밑부분에 '보기 바로 가기'와 '확대/축소'와 관련된 기능이 보이는데.. 이 부분도 보기 싫다면 얼마든지 안보이게 설정할 수 있다. 단축키 체크만 해제하면 되니까^^

 

엑셀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방법7

엑셀 상태 표시줄에서 '준비'만 남겨두고 모든 기능을 해제한 상태의 모습이다. 이런 방법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만 추가하고 불필요한 기능은 제외시키면 됨~

 

✅엑셀 일련번호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방법

 

엑셀 일련번호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방법

특정 제품의 리스트를 엑셀 문서로 만들고 보기 좋게 정리 하고자 할 때, 각 행마다 '일련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중간 중간에 새로운 제품명을 넣는다거나, 필요없는 제품

gong6587.tistory.com

✅엑셀 일치하지 않는 수식 오류 표시 감추는 방법

 

엑셀 일치하지 않는 수식 오류 표시 감추는 방법

엑셀 문서 작성을 하다보면, 가끔 셀 왼쪽 모서리에 작은 삼각형 모양이 표시되는 모습을 보게되는데.. 이건 그 셀내용 자체에 어떤 '오류'가 있다는 이야기다. 사실..이런 오류는 어느 정도까지

gong6587.tistory.com

✅엑셀 데이터 유효성검사 (영어,한글 입력오류 방지하기)

 

엑셀 데이터 유효성검사 (영어,한글 입력오류 방지하기)

엑셀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한글과 영어 입력은 당연히 필수적이다. 그런데 간혹 내가 원치도 않은데 자동으로 영어가 한글로~ 또는 한글이 영어로 입력되는 불편함이 있다. 그리고 텍스트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