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문서 작성을 할때 글이 좀 길어서 늘어난 페이지를 줄여서 A4지 한장에 인쇄를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보통 '페이지 설정'에서 확대/축소 메뉴의 배율을 이용해서 인쇄되는 크기를 줄려서 맞추려고 하지만 정확하게 한장짜리 문서로 인쇄하기가 참 어려워요.
간혹 어쩔수없이 깔끔한 문서작업을 위해서 일정한 사이즈로 페이지가 반복되도록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경우 참 짜증나죠 ㅠ
분명 엑셀자체에도 이런 문제를 한방에 해결해주거나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꺼라 생각하다가..여러번 테스트끝에 최대한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9페이지로 작성된 엑셀 문서가 있다고 하면..인쇄미리보기 - 페이지 설정으로 들어가봅니다.
중간에 '배율'을 보면 100%라고 되어있는데.. 그 바로 밑에 있는 '자동 맞춤'기능을 활용하면 편하게 용지에 맞춰서 인쇄하기가 가능해집니다.
엑셀 '용지'에 맞춰서 인쇄하는 방법
자동맞춤기능으로 A4지 한장에 들어오도록 용지너비와 높이를 각각 1로 해줬더니 9페이지의 문서가 한페이지로 확~ 줄어들었네요. 그런데 저렇게 되니까 너무 축소되어서 보기 싫게 되죠.
단지..용지크기에 맞추기 위해서 이 방법을 쓰는 거라면 위와 같이 심하게 축소가 되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그래서 용지너미와 용지높이를 어느 정도를 하면 적당한지 예측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동 맞춤란에.. 용지너비를 2, 용지높이도 2라고 하면 총 4페이지에 들어가도록 자동조정이 가능할 수도 있죠..
하지만..실제 인쇄되는 양이 4페이지일때 이렇게 자동맞춤 설정을 한다고 배율까지 확대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지정한 페이지에 모두 인쇄가 되게 '축소'하고자 할때만 이 기능을 써야해요.
사실 용지 한장 크기를 약간 넘어서는 문서라면..열너비,행높이..글자크기나 여백 등을 줄여서 최대한 한장에 들어가도록 맞춰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이 방법은 참 번거로워요. 귀찮기도 하구요~ 확대/축소 배율을 100%에서 그 미만으로 변경해 축소한 다음 인쇄하는 방법도 정확한 배율을 찾기 어렵죠.
그래서 이런 문제가 생길때는 '자동맞춤'기능을 적절히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