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서 1일 1포스팅 이상의 글을 발행하는 것이 의외로 쉬운일은 아니에요^^ 


물론 꾸준히 매일매일 발행하고 몇년간 그렇게 유지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사실 직장과 집안일 때문에 바빠지고 하다보면 1일 1포스팅 조차도 버거워지기 쉽죠. 


그래서 블로그에도 '예약'발행이라는 기능이 있는데..미리 다량의 글을 작성한 다음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발행이 되도록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이번 여름휴가로 5일정도 블로그 포스팅을 전혀 하지 못할 것 같아서 미리 써서 하루에 2개의 글을 '예약'발행되도록 했었는데..


그 덕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녀간 사람들은 제가 여름휴가를 가지 않고 매일 블로그 글만 열심히 썼던 것으로 생각할지도 모르겠네요^^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1


티스토리의 예약 발행기능은 아주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편집화면 오른쪽 상단에 보면 '기본설정'란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발행'을 선택하고..발행될 글의 분류를 정해주고 예약을 누른 다음 날짜와 시간만 정해주고 '저장하기'하면 예약 발행은 완료!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2


티스토리에서는 글을 쓸때 태그란에 이슈,사진,여행,음식,리뷰,IT,스포츠를 넣어주고 저장하면 해당 주제별로 티스토리 홈페이지 대문에 새글로 보여지게 됩니다~ 


이 기능만으로도 글발행이 제시간에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서 위 캡쳐화면에 보는 것처럼..'여행'이라는 태그를 넣고 저장하고 예약 12시 30PM에 예약발행을 했는데..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3


어?? 티스토리 홈페이지 대문의 주제별 새글 '여행'에 제글이 보이지 않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5분 정도 기다려봤는데도..마찬가지 ㅠㅠ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4


해당 시간에 예약발행했던 글의 상태를 보니...다음뷰에도 조차 발행이 되지 않았네요 헐...발행시간은 분명히 12시 30분인데 말이죠. 왜 이런 오류가 생겼을까요? 아마 이런 경험해본 사람들 많을듯..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5


위 캡쳐화면은 오래전에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받았던 답변 내용입니다. 


빨간줄부분의 내용처럼..해당 시간대에 예약 발송글이 많이 존재하면 다소 예약 발송이 늦어진다는 이야기였죠. 솔직히 이부분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동일한 시간에 예약발송이든 실시간 발송이든..발행되는건 똑같아야 정상이 아닌지? 그런게 아니라면 예약 발송 시스템이 아직까지 오류가 많거나 실시간 발행기능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의미?


티스토리 예약 발행기능의 시간을 보면 30분간격으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사실은 그게 아니랍니다..내가 원하는 시간에 분단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6


위 화면속에 빨간색 부분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30분간격의 시간 단위가 나오는데 그걸로 설정하지 말고.. 시간이 보이는 창을 한번 클릭하면 거기서 바로 시간 수정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서 예약 발행시간을 12시 43분으로 설정해줬더니..


티스토리 예약발행 오류 해결하기7


이렇게 티스토리 홈페이지 대문에 있는 주제별 새글'여행'에 제 글이 나타나게 되더라구요^^


이런 예약발행 오류가 생기기 않는 사람이라면 다행이고..관련이 없는 사항이겠지만 만약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다면 예약 발행시간을 분단위까지 수동으로 설정해보세요~ 분명 오류가 해결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