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도면을 다루다보면 정말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 도면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 도면들의 내용을 일부 삭제하거나 다름대로 수정 편집하다보면 이상하게도.. 내가 원하는대로 변경이 힘들때가 있죠

 

예를 들어서 특정부분의 색깔이나 길이,크기 등을 바꿔줄려고 하거나..지울려고 하는데..해당 부분만이 아니라 전체가 바뀌거나 삭제되어버리면 정말 난감하죠.

 

특히 캐드 초보자의 경우라면 이런 도면을 만났을 경우 당황스러워 하게 되고..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느라 고생하기 마련이에요~원인은 바로 수정하려는 부위가 '블록'으로 지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이 지정된 개체의 경우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정이나 삭제가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물론 항상 그렇다는 건 아니에요^^)

 

캐드 분해(explode)기능1

 

예를 들어서 이렇게 생긴 도면이 있다고 가정해 볼께요.. 보시다시피 색깔로 구분된 도면입니다. 

 

만약에 이 도면 전체를 흰색으로 바꾸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분명히..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CTRL + A'로 전체 선택해서 색상만 바꿔줄꺼에요^^

 

당연히 전부 흰색으로 바뀔꺼라고 생각을 하지만..

 

캐드 분해(explode)기능2

 

결과는 이렇게 됩니다.. 흰색으로 변한 부분도 있는 반면 전혀 변함없이 원래 색상을 유지하는 부분도 있습니다..이런 경우를 처음 접하게 되면 뭐지? 왜 이런거지? 이러면서 당황하기 쉽죠.

 

캐드 분해(explode)기능3

 

그리고 도면의 일부분을 확대해보았더니..잘 안보이는 곳도 색깔이 변하지 않았더라구요~이 원인은 바로..위에서 말한바처럼 하나의'블록'으로 지정된 개체이기 때문입니다^^

 

캐드 분해(explode)기능4

 

도면을 감싸고 있는 자주색 테두리를 선택해줬더니..그 전체가 하나의 블록이군요~ 이런 부분을 일부 수정하거나 전체적으로 색상을 바꿔주려면 블록 자체를 분해해줘야 가능합니다..

 

캐드 분해(explode)기능 사용하기

캐드 분해(explode)기능5

 

캐드 분해(explode)를 실행하게 되면 ..원래는 하나의 블록으로만 선택이 되던 개체가...위와 같이 선택한 블록이 분해되고 선이 하나씩 하나씩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캐드 분해(explode)기능6

 

도면상에서 확대해서 변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확인했던 블록들도 각각 선택해서 'x'로 간단하게 블록 분해를 실행했죠..

 

캐드 분해(explode)기능7

 

그런 다음에 CTRL + A 로 전체 선택을 해주고 색상을 흰색으로 변경을 해보면..

 

캐드 분해(explode)기능8

 

이렇게 완벽하게 전체가 흰색으로 변한 모습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알고보면 정말 간단한 기능이에요~ 캐드에서 개체 분해기능은 'x'만 눌러주면 된다는 사실...꼭 기억해두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