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엑셀로 서류 작성 업무를 하는 분들의 경우..'계약'과 관련된 서류를 다루다보면 금액을 표기해야 할때가 많습니다.
엑셀이 아닌 한글 문서라면 일일히 손으로 써야하겠지만..엑셀의 경우라면 특정 함수를 사용한 서식을 적용해두면 다음에 또 비슷한 문서를 작성할때 시간도 단축되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특정 문서에서 그렇게 써줘야하는 부분이 얼마없는데 그냥 손으로 쓰는게 편하다면 그렇게 해도 좋겠습니다만, 누구나 실제로 적용을 해보면 이런 함수는 정말 실무에 꼭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숫자를 한글로 나타내주는..특히 금액을 한글로 표시해주는 'numberstring'이란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을 실행시킨 다음, 꽤 놓은 금액(저 돈이 제 돈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의 숫자를 셀에 쓰고..다른 임의의 셀에 '=numberstring'이라고 입력을 해보면..이상하게도 관련 함수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이게 함수가 아니라는 의미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군요. 아무튼 이 함수는 자세한 설명이 없더라구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함수의 구조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마음대로 테스트롤 해보았죠. numberstring에 그냥 숫자가 있는 셀의 링크만 걸어둔 상태에서 괄호를 닫아주니까..오류가 생겼습니다. 너무 적게 인수를 입력했다는 걸로 보아..인수가 반드시 필요한 함수네요~
이번에는 인수자리에 '0'을 넣어보았더니 이번에는 '수식에 사용한 숫자에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오류메시지가 뜹니다.
금액 한글표시(numberstring 함수),엑셀 숫자를 한글로 나타내는법
인수자리에 '1'를 넣어주니까 신기하게도 숫자가 금액을 읽는 것처럼 한글로 나타납니다. 우리가 은행에 가면 무통장 입금,출금할때 손으로 적어서 제출할때 한글로 쓰는 것과 똑같이 말이죠.
그러면 또 호기심이 생겨서 다른 숫자를 넣어보게 되는데..숫자 '2'를 넣어주면 위와 같이 한글이 아닌 한자로 표시가 됩니다~금액을 한글이 아닌 한자로 표시하게 해야한다면 이렇게 사용하면 되겠네요^^
숫자 '3'을 인수로 넣어주게되면..금액 한글표시가 아니라, 단순히 숫자 하나하나를 한글로 표시하게하더군요~ 그 이후 숫자인 '4'부터는 더 이상 numberstring함수의 권한 밖입니다.
한마디로, 오류가 생기기 때문에..그 이상의 인수는 필요없다는 이야기죠.
마지막으로 엑셀 numberstring 함수를 응용해서 적용해보았습니다. 맨 앞과 뒷부분에 '일금'과 '원정'을 넣어주게 되면 더 편리해지겠죠~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큼따옴표와 '&'표시입니다.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세요..큰 따옴표 두개가 양끝을 감싸고 있는 형태인데..내용에는 일금 다음에 "&함수&'라고 되어있죠?
여기서 '&'라고 붙이는 이유는 이게 함수와 문자의 조합이기 때문이에요~'&'표시를 하지 않으면 100%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 여기까지 금액 한글표시를 해주게 하는 엑셀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에서 엑셀로 관련 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엑셀 함수 'numberstring'를 꼭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