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 작업을 할때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문서양식을 가지고 편집을 하고자 할때, 내가 사용중이던 문서로 시트의 일부분을 이동 혹은 복사를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끔 이동이나 복사를 할 수 없으니 그냥 데이터 자체를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으로 옮기라는 식의 황당한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죠.
이거 뭐지? 분명히 같은 엑셀 파일인데..행과 열수가 뭐가 많다는 거야? 이런 오류도 있나? 그럼 해결방법은 없는 거야? 이러면서..고민을 하게 되는데 엑셀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이 문제는 의외로 굉장히 쉽게 해결이 됩니다.
예를 들기 위해서 바탕화면에 위와 같이 두개의 엑셀문서를 복사했습니다.
하나는 1.xlsx라는 문서이고 다른 하나는 2.xls이라는 문서입니다. 짐작했겠지만..모두 엑셀 파일이 분명하지만 '확장자'명이 달라요. 그럼 실제로는 어떻게 다를까요?^^
먼저 1.xlsx라는 엑셀 파일에 있는 '문서'라는 시트를 이동/복사 기능을 이용해서 2.xls라는 문서로 옮겨보기로 했습니다.
해당 시트에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시트에 관련된 기능들이 나타납니다.
이동하게될 2.xls을 선택하고 시트가 삽입될 위치를 정해주고..바로 밑에 있는 복사본 만들기를 체크한 다음에 '확인'버튼을 눌립니다.
이때 복사본 만들기를 체크해주지 않으면 시트자체가 이동이 되니까 주의하세요..이럴때는 원본이 망가질 수도 있으니까..만약을 대비해서 무조건 복사를 해서 옮기는 것이 좋겠죠.
엑셀 시트 이동,복사가 되지 않을때 해결방법
으악! 그런데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엑셀 시트의 이동,복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메시지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상 통합 문서의 행 및 열 수가 원본 통합 문서보다 적어 대상 통합 문서에 시트를 삼입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대상 통합 문서로 이동하거나 복사하려면 해당 데이터를 선택한 다음 [복사] 및 [붙여넣기] 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통합 문서의 시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네요..
물론 메시지의 내용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왜냐하면..복사해서 붙여넣을 경우..행,열 간격이 기존 문서에 있는 내용과 달라서 다시 하나씩 수정을 해줘야 하거든요 ㅠㅠ
그럼 반대로 2.xls에 있는 시트를 1.xlsx로 옮겨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같은 방법으로 시트가 삽입될 위치를 정해주고 '복사본 만들기'를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엥? 그런데 반대로 옮기니까 아무런 문제없이 시트가 옮겨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더군요.
이런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저 위에 '메시지'가 설명해준 그대로 입니다. '대상 통합 문서의 행 및 열 수가 원본 통합 문서보다 적다'는 이유때문이었죠.
여기서 원본 통합 문서는 1.xlsx이고 대상 통합 문서는 2.xls라고 할 수 있는데..확장자가 다릅니다. xlsx은 엑셀 2007 이후 버전의 통합문서 형식이구요..
xls은 엑셀 97~2003의 통합문서입니다. 즉..최신버전에서 만들어진 문서를 구버전에서 만들어진 문서로 집어 넣으려고 하다보니 오류가 생긴다는 이야기죠.
그런 오류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엑셀 실행화면의 좌측 상단구석에 있는 엑셀 버튼을 눌러보면 중간쯤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기능이 보이는데..여기서 어떤 형식의 문서로 저장을 하느냐가 관건이죠.
이렇게 확장자가 서로 맞지 않는 경우라면 계속해서 같은 문제로 오류가 생길 수 밖에 없기때문에 xls이든 xlsx이든 똑같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xlsx 확장자의 엑셀 파일을 xls로 전환하려면 엑셀 97-2003 통합문서를 선택해서 저장을 해주면 끝!
그런데 큰 상관없는 부분이긴 하지만..이상하게 용량은 더 커지더라구요. 엑셀 시트 이동,복사가 되지 않을때는 꼭 이렇게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