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여행정보를 검색하다보면 여행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당연히 보게되는데요. 어떤 분들은 사진만 왕창 올려놓고 글을 몇자만 적어두기도 하고..그 반대로 글은 많은데 사진은 허접한 분들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자신이 다녀온 여행일정과 경로를 아주 상세하고도 깔끔하게 올려둔 분들을 보면 부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특히..방문자들이 '여행경로'를 한번에 보기편하게 정리해둔 것을 보고..어쩜 저렇게 깔끔하게 했을까? 포토샵으로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죠.
그런데 이곳 저곳 방문해보니까 이상하게도 여행경로 '양식'이 동일하거나 약간 다르더군요. 그것도 '네이버'블로그들 ㅎㅎ
뒤늦게 알게된 사실이지만..이 네이버 블로그의 '글장식'서비스에서 여행경로를 따로 만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이웃인 '용작가'님의 포스팅의 일부를 캡쳐한 화면이에요.
이분도 역시..사진,여행 전문블로그신데. 언제부터인가 저렇게 생긴 깔끔한 여행경로를 포스팅할때 꼭 첨부를 하셨더라구요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시선이 집중되면서 여행경로를 참고하기에 참 좋습니다. 진작에 알았더라면 예전 여행 포스팅에도 넣었을텐데 아쉬워요ㅎㅎ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안한지 꽤 되었지만,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라면 물론 '여행경로' 글장식 서비스로 바로 입력후 편집이 가능해요..
그러나 티스토리를 비롯한 다른 블로그에 넣어주려면 그림파일로 저장해야겠죠.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쓰기 오른쪽 상단에 보면 '글장식'이 보이는데..그중에서 '여행상식' 하단 메뉴에 '여행경로'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고보니까 티스토리에는 없는 서비스가 꽤 많군요~ 이런 부분은 티스토리가 본받았으면 합니다.
여행경로 글장식의 '사용안내'를 클릭하면 간단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로 디자인을 골라서 경로를 하나씩 하나씩 추가해주고 그 상태에서 위치변경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죠.
여행경로? 깔끔한 네이버 '글장식'을 사용하세요
예를 들기위해서 비행기모양으로 된 경로 디자인을 골라주고 대략적인 경로입력을 해보았습니다. 더블클릭하면 경로속에 시간,날짜,장소 등을 직접 입력할 수 있죠.
아래쪽에 보이는 경로 디자인은 총 9개..만약 도보여행이면 사람모양을..비행기면 비행기, 기차면 기차..이렇게 선택해주면 좋아요.
경로입력은 계속해서 추가가 가능하지만 6개까지는 그냥 가로로 표시되지만 7개이상부터는 저렇게 아래로 꺾인 경로로 표시가 되니까 참고하세요^^
경로가 많다면 어쩔 수 없이 저렇게 표시가 되기 때문에 임의로 변경할 순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용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편집화면에 깔끔한 여행경로가 입력이 됩니다.
사이즈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그림을 살짝 한번 눌려주면 오른쪽에 사이즈 조절 표시가 되는데요..에디터의 가로폭(741px)보다 크게 조절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이즈를 원본보다 크게 하면 해상도가 떨어져서..되도록이면 원본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만약 이 상태에서 바로 그림파일로 저장을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저기 왼쪽에 보이는 '더블클릭'이라는 글자가 있는 부분까지 그림으로 인식되어서 함께 저장이 되어 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이 여행경로 글장식을 그림파일로 만들어서 티스토리를 비롯한 다른 블로그에서 사용하려면 미리보기로 들어간 다음에 캡쳐를 해도 좋지만,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편이 편합니다^^
평소에 여행관련 내용을 쓰는 블로거라면 이렇게 깔끔한 여행경로를 만들어서 첨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