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작업을 하면서 표만들기를 할 때 가장 흔히 쓰이는 기능들 중 하나가 '셀 합치기' 입니다. 말그대로 여러개의 셀을 하나로 묶어서 병합을 해주는 기능인데요.
엑셀 실행화면 상단 메뉴에 있는 기능을 찾아서 클릭하거나 혹은 셀서식 팝업창을 띄워서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할 경우, 계속 그 경로를 따라 가면 귀찮고 번거로울 때가 많죠. 그래서 셀 합치기를 할 때도 '단축키'가 필요하겠죠.
문제는 엑셀에는 기본적으로 셀 합치기에 대한 단축키를 제공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건 아니구요. '매크로'를 만들어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위와 같이 임의의 셀들을 합쳐주려면 엑셀 상단 메뉴에 있는 '홈-맞춤-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하기만 쉽게 셀들이 하나로 묶여지게 되요.
물론 이 방법이 편하고 익숙한 분들은 계속 이 방법을 쓰면 되겠죠^^
바로 이렇게 6개의 셀이 하나의 셀로 병합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단축키 CTRL+1를 눌려서 '셀 서식'이라는 팝업메뉴창을 생성한 다음, '맞춤'메뉴에 있는 '텍스트 조정- 셀 병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이 실행이 됩니다.
단축키가 ALT + M이라고 하는데..어차피 저기 보이는 '확인'버튼은 따로 눌러줘야 하니까 진정한 단축키라고 하기 어려워요.
매크로를 활용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생성하기
키보드 단축키 한번에 눌려서 셀 합치기를 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엑셀의 매크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먼저, 합쳐주려고 하는 셀을 임의로 선택한 다음에 엑셀 상단메뉴에서 '보기'로 들어가면 매크로와 관련된 기능을 찾습니다. 그 중에서 '매크로 기록'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작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매크로 이름은 임의로 넣으면 되구요..가장 중요한건 바로 가기 단축키와 매크로 저장 위치입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
여기서 설정하려고 하는 기능은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니까 알아보기 쉽도록 '셀합치기'라고 쓰고 단축키는 CTRL+Q로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개인용 매크로 통합문서'로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면 내가 원하는 엑셀의 기능을 실행시켜줍니다. 상단 메뉴에 있는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을 실행해주면, 처음에 선택해뒀던 임의의 셀들이 병합이 되겠죠.
그리고 다시 상단 메뉴의 보기-매크로 기능으로 들어가서 '기록 중지'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은 모두 끝! 생각보다 쉽죠? 매크로라는 이름만 들어보면 어렵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이정도는 전혀 어렵지가 않아요^^
실제로 단축키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자..또 다른 임의의 셀을 선택해서 CTRL+Q를 눌러보았더니, 정말 신속 정확하게 셀이 합쳐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었던 매크로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저렇게 매크로의 이름과 바로가기 단축키가 설정된 모습을 눈으로 확인까지 가능해요.
엑셀 프로그램을 종료하기전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다음 번에 어떤 엑셀 문서를 열더라도 내가 직접 지정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바로 바로 써먹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매크로는 한번 실행하면 앞으로 바로 되돌릴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여기까지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기능 외에도 다시 셀분할을 할 때도 매크로를 활용해서 또 다른 단축키로 설정하면 편합니다. 그 외 다른 엑셀 기능도 마찬가지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