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의 한부분이 되어버린지도 꽤 오래되었죠? 지금까지 수많은 어플들이 개발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는데..그중에서 정말 유용하게 쓰이는 어플이 '지도'관련 어플입니다. 

해외에서는 '구글지도'가 유용하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다음지도'와 '네이버지도'의 비중이 높죠. 

 

그리고 원래 지도분야는 '다음'이 한참 앞서갔지만, 지금은 네이버지도가 위협을 하고 있답니다. 

 

둘다 사용해본 사람들은 아실테지만..서로 장단점이 조금씩 존재하는데..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 기능도 마찬가지로 어떤 지도 어플이 더 낫다고 보기 힘들어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1

 

아이폰 다음지도 어플의 첫 실행화면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다음지도 어플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다른 어플로 옮겨가기가 꺼려지긴 하네요^^

 

지도 어플은 단순히 지도와 경로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냐고 의문스러워 하는 분도 분명 있을텐데요..

 

지도 어플이긴 하지만 PC에서 검색했던 것과 동일하게, 실시간 지하철과 시내버스의 노선 정보를 정말 상세하게 알려주더라구요. 

 

그래서 따로 지하철 관련 어플이나 시내버스 관련 어플이 필요없습니다. 지하철 및 시내버스 검색을 하려면 상단 우측에 있는 메뉴버튼을 터치하세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2

 

다음지도 어플의 메뉴에는 검색을 비롯해서 길찾기, 설정 기능들이 있는데요. 자세히 보면 버스와 지하철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실시간 지하철 검색을 해볼까요? 터치해서 들어가게 되면 수도권 지역을 포함해서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지하철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3

 

수도권 지역 지하철 노선도에서 내가 출발해서 도착할 역까지 거리가 얼마정도이며 시간을 얼마나 소요되고..요금은 얼마인지 알고 싶다면 '출발'역과 '도착'역을 터치로 선택만 해주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활용도가 놓습니다. 단순히 인터넷 검색으로는 직접 역이름을 검색해서 입력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크거든요.

 

예를 들기 위해서 고속터미널역을 살며시 터치해보면 출발 or 도착 버튼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을 보면 이 역에 도착하는 지하철 노선들이 모두(3,7,9호선) 표시되네요. 

 

게다가 어느 방향으로 가는 지하철이 몇분 후에 도착하는지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실시간 지하철 도착시간 바로 위에 있는 '고속터미널역'을 터치해보면 해당역에 대한 상세정보도 조회가능해요. 지하철에서는 '빠른 환승'과 '시설정보'가 굉장히 유용하답니다.^^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4

 

도착역은 '경복궁'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역시 이 역에 도착하는 실시간 지하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착'버튼을 누르게 되면 출발지인 고속터미널역에서 부터 경복궁역까지 경로가 색깔로 표시되고, 12.3km의 거리..23분이 소요된다고 알려주네요. 12개의 역을 거쳐가야 하는군요.(지하철 요금은 카드기준으로 1,150원). 

 

지하철 노선도에 출발지와 도착지를 터치만 해도, 이렇게 쉽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도어플은 생활의 필수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5

 

상세경로로 이동해보면, 하차하게 되는 곳의 정보와 주변버스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말 없어서는 안될 물건인듯^^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

수도권이외에..부산 지하철도 같은 반복으로 출발지(사상)와 도착지(부산역)를 선택해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중간에 서면역에서 환승을 하고 총 13.4km의 거리...32분이 소요가 됩니다. 요금은 카드기준으로 1,400원이고 총 14개의 역을 거쳐가야 하네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6

 

상세경로로 이동하면, 환승에 대한 정보와 도착지의 주변 버스 정보까지 알려줍니다. 

 

다음지도 어플은 평상시에 '공지사항'을 자주 들여다보면 최신 업데이트 정보와 서비스 점검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경남 4개시의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서비스가 오픈된 모양이에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7

 

경남지역 4개시가 어디인가 궁금했는데..창원시를 비롯한 김해시,양산시 진주시입니다. 

 

전국의 모든 도시가 이런 정보가 제공되면 참 좋을텐데..아직 모든 지역이 서비스되진 않나봅니다. 실시간 버스 정보 데이터는 기존에 각 시에서 제공하는 어플들을 통해서 다음지도에 가져오는 형태인듯 하네요. 

 

실시간 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의 메뉴에서 '버스'버튼을 터치하면 되구요. 기존에 실시간 시내버스 관련 다른 어플을 사용하던 분들은 이제 다음지도만 이용해도 되지 않을까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8

 

다음지도 위치서비스(GPS)가 켜져있는 상태라면 내 주변에 있는 시내버스 정류장의 위치가 자동으로 검색이 됩니다. 현재 위치에서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어떤 종류의 버스들이 정차를 하는지 알 수 있죠. 

 

이중에서 한곳만 선택해보면 그 버스정류장의 위치와 그 곳에 정차하는 버스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몇분 후에 도착하는지 시간의 흐름도 보이구요. 하지만 '요금'에 대한 정보는 없네요.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9

 

다음지도상의 버스정류장 위치표시입니다. 아래쪽으로는 몇번 버스가 이곳에 몇분 후에 도착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특정 버스를 선택해보면 이 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의 명칭과 노선이 나타나고 우측에 현재 버스가 어디에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죠. 게다가 그 버스의 '차번호'까지도 알려주네요 ㅎㅎ

 

실시간 지하철,시내버스 검색은 '다음지도' 어플이면 충분!10

 

그리고 해당 버스 노선의 정류장 리스트 중 한 곳을 터치해보면 그 정류장에 정차하는 모든 버스의 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시내버스 검색의 경우, 내가 자주 타는 버스의 번호를 즐겨찾기에 추가시켜서 사용해보세요..정말 편리해요^^

 

다음지도 어플은 내가 모르는 어떤 도시에서 길을 찾아가려고 할 때, 굳이 누군가에게 길을 물어볼 필요없이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죠. 

주의해야 할 점은..지하철 노선의 경우는 위치서비스(GPS)가 꺼져있어도 사용과 조회가 가능하지만, 시내버스의 경우는 반드시 켜져있어야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이에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