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서서히 컴퓨터 용량이 부족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일단 내 컴퓨터의 HDD 또는 SSD의 어느 부분이 용량을 많이 잡아먹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컴퓨터 용량 확인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windirstat'가 그나마 상당히 가볍고 빠르게 실행되는 듯~ 이 포스팅에도 파일을 첨부해두었으니 필요한 분들은 다운로드 받으시길~
설치를 시작하면 'Welcome'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다음'으로 진행~
자동으로 windirstat 설치 저장경로가 생성되는데 내가 원하는 어떤 곳이든 상관없다~ 역시 '다음' 버튼을 클릭!
마지막으로 윈도우 바탕화면과 시작메뉴에도 '바로가기'를 설치한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다.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됨~
'다음'으로 진행하면 컴퓨터 용량 확인 프로그램 'windirstat'의 설치는 모두 끝난다. 용량이 1메가도 되지 않기에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압축된 파일은 바로 아래에 첨부됨)
바탕화면에 표시된 'windirstat'의 바로가기~
컴퓨터 용량 확인! 'windirstat'로 상세하게 보자
windirstat가 실행되면 제일 먼저... 내 컴퓨터 드라이드별로 전체 용량과 여유 공간이 수치로 표시된다.
이중에서 내가 확인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내 컴퓨터 용량 확인 과정이 진행된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속도차이가 날 수도 있음~ 팩맨 아이콘이 왔다갔다 하는 모습이 귀엽다^^
해당 드라이브의 용량확인이 끝난 화면이다.
3개의 창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하나는 드라이브안에 있는 각각 폴더와 용량.. 그리고 오른쪽과 하단부에는 다양한 색깔로 마치 컴퓨터속 '회로'같은 그래픽을 보여주는데.. 색깔별로 어떤 파일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누구나 겪는 디스크의 용량 부족문제..
내 컴퓨터 사용용량 비중을 정확히 파악해서.. 어떤 부분을 삭제해야 할지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본다면, windirstat는 상당히 괜찮은 프로그램이다. 메뉴 중에 'clean up'이라는 기능으로 삭제처리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