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운전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시내버스를 이용할 일이 거의 없었는데.. 요즘은 오래 전과는 완전 다르게 엄청 편리해진 듯하다.
시내버스 정류장마다.. 모니터가 설치되고 버스가 몇분뒤에 도착하는지까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더라.
그리고 카카오버스같은 어플을 사용하면 내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버스정류장의 위치와 버스 도착시간.. 그리고 현재 도착할 버스의 위치까지 곧바로 알 수 있다는^^
얼마 전까지는 각 시별로 시내버스 조회용 어플이 운영되었지만.. 지금은 카카오버스 등의 어플로 통합되는 추세다.
아이폰에서 '카카오버스'라고 조회하면 곧바로 어플이 검색된다. 당연히 누구나 사용가능한 무료어플이다. 오른쪽 화면은 카카오버스의 실행 시작화면^^
카카오버스 어플에서 왼쪽 상단을 터치하면 각종 메뉴들이 표시된다.
꼭 로그인할 필요는 없지만.. 실시간으로 스케줄 알람 설정을 한다거나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는 카카오계정 로그인이 필요하다.
별도의 비번을 필요없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라면 그냥 연결만 시키면 됨.
기호에 따라서 필요없는 설정들은 해제해도 되는데.. 내 주변에 있는 시내버스 정류장과 주변 심야버스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항상 켜두는 것이 좋다.
카카오버스 어플사용방법(시내버스 도착시간, 위치 조회)
지역설정에서 '검색지역 자동설정'이 켜져 있다면.. 카카오버스 어플을 실행시켰을 때, 내 주변 정류장이 곧바로 표시된다.
내 주변정류장을 터치하면 지도로 상세 위치가 표시되고 아래쪽에 있는 로드뷰 버튼을 터치하면 실제 그 정류장의 모습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더라.
지도에서 해당 버스정류장의 위치 혹은 정류장 이름을 터치하면 이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목록이 모두 표시되며 실시간으로 몇 분 뒤에 버스가 도착하는지 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버스를 터치하면 그 버스의 시점과 종점..그리고 경로상의 모든 버스정류장 이름까지 확인할 수 있고 현재 교통상황까지 색깔로 표시된다.
게다가 현재 운영중인 버스의 위치까지 버스 아이콘으로 쉽게 알 수 있다는 ㅎㅎ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 카카오버스 어플을 실제로 사용해 보면 정말 편리하긴 하다.
특정 버스의 운행지역과 운행시간..그리고 배차간격과 주요 경유지를 알려주는 카카오버스 어플.. 버스정류장 이름밑에 있는 '지도'버튼을 터치하면 지도상의 시내버스 경로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버스 어플의 단점이 있다면.. 버스 요금이나 결제방법 등의 내용은 알려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 부분은 각 시별로 다를 수 있기에 시홈페이지 등에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