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문자와 전화를 완전히 차단하는 방법은 여전히 없는 것 같다. 스마트폰에서 지원해주는 차단 기능을 이용하거나, 특정 어플을 통해서 신고, 차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마저도 완벽하진 않다
내 폰에 저장되지 않은 '모르는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 필터링 해주는 점에서는 좋지만.. 완전 차단이 안되는 이상, '발신음'을 울리더라.
그런데 아이폰 ios 13부터는 괜찮은 기능이 생겼다. 모르는 전화번호의 발신음을 차단해주는 설정이 추가되었다는 사실^^ 과연 그 효과는 어떨까?
내 아이폰에서 차단된 연락처의 목록을 확인해봤더니.. 정말 엄청나다. 도대체 몇개의 전화가 차단이 된거임? ㅎㅎ 수년 동안 쌓인 스팸 번호들~ 보고 있으니 징그럽다.
이 말은, 계속 차단해도 차단해도~ 스팸 문자와 전하는 또 다른 번호로 스팸을 계속 날린다는 이야기다. 정말 노답이다.
'뭐야 이번호' 어플에 등록된 스팸전화번호들.. 이 역시도 엄청 많다.
데이터 베이스가 업데이트 되어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어플들은 발신음을 차단해주진 않더라. 단지, 모르는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만 알려줄 뿐~
아이폰 모르는 전화번호 발신음 차단 효과
아이폰 ios 13부터 추가된 '모르는 전화번호' 발신음 차단 기능은, 아이폰 '설정'의 '전화' 부분에 추가되었다. 중간을 보면.. '통화 음소거 및 차단된 연락처'라는 부분이 보인다.
'알 수 없는 발신자 음소거'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내 연락처에 없는 '모르는 전화번호'는 착신음을 소거하고, 바로 음성 사서함으로 보내며, 최근 통화에 표시된다.
설정을 끝내고 몇일 지난 후 모르는 전화번호(스팸)로 전화가 왔는데.. 신기하게도 발신음이 전혀 들리지 않았고, 통화 목록에만 표시되더라^^
100% 스팸 전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070 전화는 이제 신경쓸 일이 없을 만큼 만족스럽다. (물론, 저장되지 않은 일반 전화까지 발신음이 울리지 않는 단점은 있다.)
혹시라도 '뭐야이번호'에도 등록되지 않는 전화번호들은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면 어떤 종류의 전화번호인지 알 수도 있다.
아이폰 업데이트를 여전히 잘 안하는 사람들은 모르는 전화번호 발신음 차단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주기적으로 ios 업데이트를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