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시피, 엑셀이란 프로그램 속에는 평생 모두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함수들이 방대하다.
그래서 함수 하나 하나를 각각 실제로 써보면서, 어떤 상황에 적용되며 또 어떤 결과값으로 표시되는지 직접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공부방법이다.
하지만 진짜 응용을 잘하고 싶다면, 서로 다른 함수들을 '조합'해서 사용해 보는 것이 낫다^^ 물론,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 이 글은 셀안의 함수 조합으로 엑셀 숫자 합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예를 들기 위해, 엑셀을 실행하고..임의의 셀에 내 마음대로 임의의 숫자들을 입력했다. 만약, 각 셀안에 있는 숫자들이 자동으로 합쳐지게 하면서.. 그 결과가 표시되게 하려면 어떤 함수가 필요할까?
개인적으로 'SUMPRODUCT', 'MID', 'ROW', 'INDIRECT', 'LEN' 등의 함수의 조합을 추천한다. 물론, 이게 100% 정답은 아니고~ 또 다른 함수들을 적용할 수도 있다^^
엑셀 'SUMPRODUCT' 함수는 '배열 또는 범위의 대응되는 값끼리 곱해서 그 합을 구하는 함수하고 한다.
엑셀 'MID' 함수는 '문자열의 지정 위치에서 문자를 지정한 개수 만큼 돌려주는 함수'라고 설명되어 있다.
위 화면에서, MID 앞부분의 마이너스 두 개 표시는... 문자로된 숫자를 실제 숫자로 만드는 기능을 한다. 셀안의 문자들 중에서, 몇번째(공백포함)부터 몇번까지의 문자를 불러오게 하는 그런 함수라는~
엑셀 'ROW' 함수는 선택된 셀의 행 '번호'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한다.
엑셀 숫자 합치기(셀안의 함수 조합)
그런데 엑셀 'INDIRECT' 함수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가 있다. '텍스트 문자열로 지정한 셀 주소를 돌려준다'고 정의되어 있는데.. 나 역시 엑셀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명확하지 않다.
엑셀 숫자 합치기(셀안의 함수 조합) 그 마지막은 'LEN' 함수다. '텍스트 문자열 내의 문자 개수를 구해주는' 함수라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엑셀 함수 모두를 조합해보면 =SUMPRODUCT(--MID(숫자가 포함된 셀, ROW(INDIRECT("1:"&LEN(숫자가 포함된 셀))),1))이다. 이건 누가봐도 좀 복잡한 것 같은데??ㅠㅠ
어쨌든, 5개의 엑셀 함수 조합을 모두 적용한 결과값을 살펴보면 위 화면과 같다.
B열에 있는 셀안들의 숫자들 각각의 숫자끼리 합쳐진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B10셀의 숫자가 5050인데, 한자리 한자리 숫자가 모두 합쳐지면 10이 된다는 이야기^^
함수식이 상당히 복잡하게 느껴지더라도.. 하나만 만들어두면 다른 셀에도 복사해서 적용이 가능하니까.. 조합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응용하면 엑셀 함수가 어렵게 느껴지진 않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