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전기요금 청구서(지로)를 우편물로 신청했는데도, 가끔 오지 않거나 분실되는 경우가 있더라.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특정 월의 요금 조회 및 청구 요금 내역을 팩스로 쉽게 요청하고 받을 수 있었는데.. 통화량이 많은 경우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요즘은 한국전력 인터넷 회원 가입을 통해 인터넷으로 요금 조회를 하고 있다. 물론 이메일로 받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조회하는 것이 더 편한 듯^^
한전의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로그인을 한 다음, 상단 오른쪽에 조그맣게 보이는 'MY KEPCO'를 클릭!
MY KEPCO 페이지가 열리면, 고객 정보를 비롯해서 최근의 전기요금 조회가 되는데..
상세한 전기 요금을 조회하고 싶다면 '고객번호' 등록이 필수다. 당연히 실제로 등록된 사용자명과 일치해야 하며,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과정이 필요하다.
한전 요금 인터넷 '상세조회' 페이지다. '명의자 또는 지불자 휴대폰 인증단계'가 도입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는데.. 말그대로 고객번호 조회나 등록은 본인 인증이 필수라는 의미다.
특정 계량기의 고객번호가 최소 한번 등록되었다면, 그 이후부터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도 요금 조회가 가능해진다^^
실제로 '고객번호'가 등록된 목록들이다. '사용량'과 '지침', '요금', '납부 방법'들이 명시되어있더라.
한전 요금 인터넷 조회와 인쇄 방법
이미 납부했던 전기요금이나 최근 청구된 요금을 상세히 조회하기 위해선, 목록 가운데 보이는 특정 고객번호를 클릭하면 된다.
한전 요금은 위와 같이 '월별', '연간'으로 구분되며, 실물 전기요금 청구서와는 생김새가 많이 다르지만 내용은 100% 동일하다~
연간 전기요금을 조회해보면, 미납 내역이 있는지? 그 이전에 사용 요금과 사용량이 얼마였는지? 납부는 언제했는지? 아주 상세히 알 수 있다.
월별 요금 조회탭에서 '청구년월'을 선택하면, 지나간 요금 내역도 쉽게 조회가 가능하다. 물론 '고객번호'가 미리 등록된 계량기만 그렇다는 이야기^^
이렇게 조회한 전기요금 내역은 종이에 '인쇄'할 수도 있다.
상세조회 화면 아래쪽을 보면, 별도의 '인쇄'버튼이 있기 때문에 쉽고 간단하다. 만약 한국전력 고객센터와 통화가 전혀 안되거나, 요금 고지서를 받지 못한 경우에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마음이 편하다.